여름휴가가 한 달 앞으로 다가오면서 여행 패키지, 의류. 여름 별미 등을 찾아보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여름에 관련된 다양한 키워드 가운데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있다. 바로 ‘다이어트’다.

이미 봄부터 꾸준히 운동과 식단조절을 하면서 체중감량에 성공한 사람들이 있는 반면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적지 않다. 다이어트를 늦게 시작하거나 더 많은 체중 감량을 목표로 하고 있는 사람들이 그 예다.

몸매가 잘 들어나는 옷을 입을 여름이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최근에는 많은 사람들이 ‘단기 다이어트’를 시작하고 있다. 단기 다이어트는 최소 2주에서 최대 8주 정도의 기간 동안 식사량을 줄이고 운동량을 늘려 체중을 감량하는 것을 말한다.

단기간 다이어트가 유행하면서 바나나-계란 다이어트, 레몬디톡스, 헬스자전거 다이어트 등의 빠른 체중감량 효과를 볼 수 있는 운동법과 식단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바나나-계란 다이어트
연예인 다이어트 식단에서 빠지지 않는 과일이 바로 바나나와 계란이다. 두 식품 모두 포만감이 커 저칼로리·저염분 음식을 주로 섭취해야 하는 다이어트 시기에 적합하기 때문이다.

바나나는 열량이 비교적 높지만 지방이 적다. 또 수분이 많이 함유돼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한다. 계란은 칼로리가 낮으며 다른 식품과 같이 먹을 때 지방연소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레몬디톡스 다이어트
레몬 디톡스는 3일에서 일주일 동안 음식을 섭취를 중단하고 레몬즙이나 원액을 물에 섞어 마시는 방법이다. 레몬은 체내 독소 및 노폐물 배출, 변비, 피부트러블, 소화불량 등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

갑자기 음식물 섭취를 중단하면 몸의 균형이 흐트러지기 때문에 레몬디톡을 하기 이틀 전부터는 섭취량을 서서히 줄이는 감식기를 가져야 한다. 섭취 기간이 끝나면 몸 속 장기들이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4일 가량 위에 부담을 주는 음식이나 배변활동에 좋은 음식 등을 섭취해 보식기간을 가져야 한다.

쓰리케어 레몬디톡 관계자는 “레몬디톡스 기간에는 커피, 차 등을 마시면 안된다. 장기간 섭취하게 되면 단백질 부족으로 인한 근육 손실이 올 수도 있다”며 “레몬 디톡스는 절식다이어트이기 때문에 임산부나 선천적으로 몸이 약한 사람은 주의해 한다”고 말했다.

▲헬스 자전거 다이어트
헬스용 자전거를 이용하는 것으로 하체의 살을 감량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적합하다. 빠른 속도보다는 자신에게 적당한 속도를 찾아 꾸준히 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평균은 분당 70, 속도 20km정도다. 페달을 굴릴 때 다리를 안쪽으로 오므려서 운동해야 하며 최대 심박수 80% 수준으로 30분 이상씩 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