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이 다가오면서 단기 다이어트에 돌입하는 사람이 많다. 대체로 단기 다이어트는 최소 2주에서 최대 8주 정도의 기간 동안 식사량은 줄이고 운동량은 늘려 체중을 감량하는 것이다.

두유 다이어트, 강냉이 다이어트, 덴마크 다이어트 등 단기간 체중 감량을 할 수 있는 방법이 많이 알려져 있지만 올 여름에는 디톡스 다이어트가 큰 주목을 끌고 있다.

디톡스(detox)는 인체 내에 축척된 독소를 빼낸다는 개념의 제독요법으로 유해물질이 체내로 들어오는 것을 막고 노폐물 배출을 촉진하는 것을 말한다.

디톡스 다이어트는 디톡스의 해독요법을 이용한 일명 ‘해독 다이어트’로 3일에서 일주일 정도 기간 동안 음식 섭취는 중단하고 디톡스 음료와 물을 수시로 마셔 공복감을 줄이는 것이다.

커피, 차 등도 마셔서는 안되며 절식 다이어트이기 때문에 영양제를 함께 섭취해 체내 영양소 균형을 맞춰주고 디톡스 섭취 기간이 끝나면 장기의 기능회복을 위해 보식과정을 거쳐야 한다.

최근 디톡스 다이어트에 흔히 사용되는 과일이 바로 레몬과 깔라만시다.

레몬은 체내 독소 및 노폐물 배출, 변비, 피부트러블, 소화불량 등의 개선에 효과가 있고 신맛으로 인해 식욕 억제에 도움을 준다.

레몬 디톡스는 레몬즙이나 원액을 물에 섞어 마시는 방법이며 수시로 마셔 공복감을 줄여야 한다. 레몬의 강한 신맛은 위에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위장 장애가 있다면 물이나 탄산수에 레몬즙을 많이 희석해서 먹는 것이 좋다.

깔라만시는 인도, 말레이시아, 필리핀 등지에서 재배되는 열대과일로 피로회복과 감기예방, 기관지 질환 예방 등에 도움을 준다. 비타민C가 풍부하고 지방연소에 효과적인 시네후린(Cinehulin)이 함유돼 있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깔라만시 디톡스는 원액을 물, 탄산수 등 당분이 들어있지 않은 음료에 희석해서 마시는 것이 권장되지만 과일을 구매하기 어렵기 때문에 깔라만시 디톡스 음료 구매 시에는 원액 함유량을 꼭 확인해야 한다.

쓰리케어 레몬디톡 관계자는 “디톡스 다이어트의 장점은 시간이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간편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이라며 “하지만 장기간 진행 시 단백질 부족으로 근육 손실이 올 수 있기 때문에 너무 장기간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