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타소프트 블랙뷰 DR500GW-HD

空前絶後(공전절후, 앞서도 없었고 뒤에도 없을 것임)

블랙박스 “와이파이로 通하다”

피타소프트 블랙뷰 DR500GW-HD는 1920×1080화소, 30프레임으로 풀HD 고선명 영상 녹화를 지원하는 블랙박스다. 와이파이(무선랜) 모듈을 내장, 스마트폰 전용 애플리케이션으로 실시간 녹화 영상을 확인할 수도 있다. 내장 GPS로 차량 운행 정보도 기록하고 보안 LED도 곁들였다. 제품 기본기는 물론이고 스마트폰 연동은 잘 되는지 컨슈머저널 이버즈(www.ebuzz.co.kr)가 직접 확인해봤다.

이장혁 이버즈기자 hymagic@ebuzz.co.kr

▲검증 포인트

·화질은 어느 정도인지

·스마트폰 블랙뷰 앱 연동은 가능한지

·녹화 지원 방식은 다양한지

▲피타소프트 측 설명

·풀HD 1920×1080 초고화질 영상 녹화가 가능하다

·와이파이 모듈을 탑재해 실시간 및 녹화 영상을 바로 볼 수 있다

·다양한 녹화 유형과 설정을 통해 자동주차모드로 전환할 수 있다

◇디자인-원통형 디자인, 화각조절 자유로워

블랙박스도 성능이 평준화되면서 디자인이 중요한 구매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블랙뷰 DR500GW-HD(이하 블랙뷰)는 가로 길이가 긴 원통형 디자인을 취했다. 녹화 각도를 조절하기 쉽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 제품은 360도까지 상하 각도를 움직일 수 있어 차량 전방은 물론이고 실내까지 촬영할 수 있다. 시계나 반시계 방향 모두 회전 가능하고 록(lock) 버튼을 더해 쉽게 떼어낼 수 있다. 가로형 타입 원통 설계는 차량 내부에 설치하면 운전자 시야 확보에도 좀 더 유리하다.

본체는 플라스틱 재질이지만 펄 블랙 색상을 더해 고급스러운 느낌을 준다. 밋밋한 검정 색감을 상쇄하려는 듯 실버라인을 추가해 단조로움을 덜었다.

전방 카메라 렌즈 바로 밑에는 보안용 LED를 달았다. 블랙박스가 녹화 중이라는 걸 외부에서도 쉽게 알 수 있게 한 것. 차량 환경에 따른 온도 변화를 고려해 통풍구도 위아래에 달았다. 차량 온도가 급격하게 올라가면 블랙박스에 문제가 생길 수 있는 만큼 열을 빼내는 구조는 디자인에서 필수 고려사항이다.

원통형 본체 오른쪽에는 전원 연결선 단자와 와이파이 온/오프 버튼, 마이크로SD카드 삽입구를 배치했다. 단자 부위에는 먼지 유입을 최소화할 수 있게 덮개를 달았다. 반대쪽에는 와이파이 작동 여부를 알려주는 LED와 음성 버튼 역할을 하는 센서를 장착했다. 센서 부분에 손을 가까이 대면 음성 녹음을 끄거나 켤 수 있다. 뒷면에는 녹화 상태를 한눈에 알 수 있는 녹화(REC) LED와 GPS 작동 상태 여부를 알아보기 쉬운 상태표시 LED를 달았다. LED는 작동 상태에 따라 실시간으로 점멸을 반복한다. 덕분에 녹화 상태나 설정을 바꿔도 손쉽게 알아챌 수 있다.

■ 성능 | `풀HD·내장 GPS` 정확한 현장 잡는다

보통 10만원 전후 보급형 블랙박스는 해상도나 화질이 떨어지기 일쑤다. 실제로 블랙박스 보급 초기에는 VGA급인 640×480화소 모델이 대부분이었다. 이 정도면 전방 차량 번호판도 인식 못할 화질이다. 차량 사고가 발생하면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현장 영상을 깨끗하게 녹화하는 것이다. 최근에도 일부 제품은 실제 화질이나 해상도가 떨어져 문제가 되기도 했다. 블랙뷰는 1920×1080 풀HD 화질과 30프레임으로 끊김 없이 부드러운 주야간 영상을 녹화할 수 있다. 200만 화소 렌즈를 얹어 전방 차량 번호판 식별력을 높였다.

화질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화각이다. 사고 전후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려면 화각도 블랙박스 선택에 중요한 기준이 된다. 교통사고는 보통 차량 좌우 측면에서 무리하게 끼어들기를 하다가 빈번하게 발생한다. 이럴 때 화각이 좁다면 정확한 사고 기록을 파악할 수 없다. 블랙뷰는 대각선 기준 156도에 이르는 넓은 화각을 제공한다. 좌우 원근감으로 인한 왜곡현상도 최소화했다.

주행뿐 아니라 주차할 때에도 생생한 영상을 기록할 수 있게 상황에 따라 녹화 모드를 바꿀 수 있다. 주행을 시작하면 음성 안내와 함께 상시 자동녹화를 한다. 만일 저장하다가 저장공간 용량이 넘치면 오래된 것부터 자동 삭제한다. 주행이나 주차 도중 충격을 받으면 이벤트 녹화를 알아서 실행한다. 충격감지센서를 통해 차량 충격을 감지하면 충격 전후 5초를 포함해 기본 55초간 이벤트 녹화를 해준다. G센서 모션감지기술로 10분 이상 차량 움직임이 없으면 자동으로 주차녹화를 한다. 주차모드를 시작하면 주행 도중보다 충격감지센서 감도는 더 예민하게 바뀐다.

작동 상태를 쉽게 알 수 있게 효과음과 음성 안내도 지원한다. 녹화 시작과 각종 작동 상태를 눈으로 안 봐도 음성 안내만으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어 편하다. 메모리카드는 16GB와 32GB를 지원한다. 코덱은 고선명 소용량을 장점으로 삼는 H.264를 이용한다. 32GB를 기준으로 풀HD 최고 화질로 9시간 연속 녹화할 수 있다. 자체 포맷 기능도 갖춰 PC 연결 없이 버튼 한 번으로 메모리카드를 포맷할 수 있어 간편하다.

보통 블랙박스는 외장형 GPS를 따로 장착해야 한다. 이에 비해 블랙뷰는 GPS를 본체에 내장했다. 덕분에 영상을 녹화하면서 차량 속도 정보나 녹화 위치까지 기록할 수 있다. 그 밖에 내장형 배터리도 갖췄다. 내장형 배터리는 제품에 전원을 공급하지 않는 상황이 갑자기 발생해도 녹화 중인 영상을 안전하게 저장한 뒤 종료하는 역할을 해준다.

◇기술-스마트폰으로 실시간 녹화 영상 확인 가능해

블랙뷰가 좀 더 주목받는 이유는 와이파이 모듈을 내장했다는 점이다. 자체 LCD 화면을 탑재하지 않은 블랙박스는 대부분 메모리카드를 꺼내 스마트폰이나 PC에서 영상을 확인한 다음 재생해야 한다. 물론 업체에 따라 내비게이션과 직접 A/V 연결로 블랙박스 영상을 보는 때도 있지만 제한적이다.

블랙뷰는 LCD나 SD카드를 빼서 영상을 확인하는 번거로움 없이 스마트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 와이파이로 스마트폰과 연동이 되기 때문이다.

먼저 스마트폰에 블랙뷰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한다.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블랙뷰 앱은 안드로이드 2.3 이상, iOS 5.0 이상에서 쓸 수 있다.

설치가 끝나면 앱을 실행한 다음 블랙뷰 옆면에 있는 와이파이 버튼을 눌러 와이파이 기능을 켠 후 장치와 연결한다. 연결 정보를 저장해 놓으면 이후에는 연결 과정 없이 자동 연결된다.

라이브뷰 버튼을 누르면 블랙뷰가 현재 녹화 중인 화면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다만 라이브뷰 기능을 기준으로 와이파이 연결 반경은 최대 10m 내외며 와이파이 수신감도는 주변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처음 블랙뷰를 차량에 설치할 때에도 와이파이 기능은 요긴하게 쓰인다. 실시간으로 녹화 영상을 보면서 원하는 카메라 각도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시간으로 녹화 영상 확인은 물론이고 이미 녹화해놓은 영상 파일까지 스마트폰으로 볼 수 있다.

◇이버즈 총평-空前絶後

블랙뷰 DR500GW-HD는 풀HD 영상 녹화 지원으로 화질 걱정을 덜었을 뿐 아니라 화각도 156도여서 사고 내용을 정확하게 담아낸다. G센서와 GPS 센서를 모두 내장해 차량 속도나 운행 정보까지 일목요연하게 잡아낸다. 와이파이 모듈을 내장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실시간 영상이나 녹화 영상을 볼 수 있다. 안드로이드나 아이폰에서 모두 사용 가능하다. 내장 배터리를 더해 불시에 전원 공급이 끊겨도 안전하게 녹화 영상을 확보할 수 있고 메모리카드 자체 포맷이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이다.

보안 LED를 본체에 내장해 따로 장착할 필요도 없다. 음성 안내를 지원해 블랙박스 작동 상태를 간편하게 알 수 있다. 360도 회전 가능한 원통형 디자인으로 촬영 각도 조절이 쉽다는 것도 적지 않은 이득이다. 최근에는 보상판매도 진행 중이다. 블랙박스가 담아낼 수 있는 것을 다 담아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공전절후(空前絶後)라는 말이 절로 어울리는 제품이다.

▲피타소프트 블랙뷰 DR500GW-HD 스펙

저장장치마이크로SD카드(16GB/32GB)

녹화 센서CMOS 200만 화소

영상 규격H.264(영상)/AAC-LC(음성)

최대 해상도1920×1080화소(초당 최다 30프레임)

화각대각 156도, 수평 123도, 수직 90도

내장 모듈와이파이, G센서, GPS

전원DC 6V 1.5A(상시전원 공급장치 별도)

크기길이 118.5㎜×지름 36㎜

무게114g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