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중소기업 10곳 가운데 9곳이 원·달러 환율 하락 피해를 본 것으로 파악됐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수출 중소기업 300개사를 대상으로 환율 하락 피해를 조사한 결과, 92.7%가 피해를 겪고 있다고 5일 밝혔다. 지난해 11월 동일 조사 때(53.1%)와 비교해 40% 포인트 가깝게 늘었다. 가전·자동차부품 기업은 모두 피해를 봤다고 응답했다. 상의는 이들 업종이 엔화가치 급락으로 가격 경쟁력에서 일본기업에 밀리기 때문에 피해가 크다고 분석했다.

정보통신기기, 조선·플랜트, 기계·정밀기기 등 업종도 90%가 넘는 피해율을 보였다. 주요 피해유형(복수응답)은 `이미 수출을 계약한 물량에 대한 환차손 발생`이 67.6%로 가장 많았다. `원화 환산 수출액 감소로 인한 채산성 악화와 운전자금 부족`(27.7%) `수출단가 상승으로 가격 경쟁력 약화`(21.6%) 등이 뒤를 이었다.

원달러 환율 하락 대책으로는 30%가 `대책 없다`고 답했다. 환율 하락폭 수출가격 반영 여부에 대해 47.3%는 `불가능하다`고 응답했다. 환율 하락에 대한 정부 대책(복수응답)으로는 `안정적 환율 운용`(81.3%), `원자재가격 안정`(39.7%), `해외 전시회〃마케팅 지원`(23.3%), `기업 환위험 관리 지원`(22.0%) 등을 많이 들었다.

손영기 대한상의 환율피해대책반 팀장은 “원화 강세가 당분간 이어지고 환율 변동폭도 작년보다 커질 것”이라며 “환리스크 관리에 나서는 한편 중소수출기업 정책금융 지원제도 등을 활용하고 제품 차별화로 비가격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준배기자 joon@et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