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 불황에도 공직자 70%이상이 재산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가 29일 국가 정무직, 고위공무원단 가등급, 대학총장 및 공직유관단체장 등 770명과 기초.광역 지방자치단체장, 광역의회의원, 시.도 교육감 등 1,163명을 포함한 총 1,933명의 재산을 공개했다.

이번 공개 내역을 보면 1,933명 중 재산 증가자는 1,378명(71.3%)이고, 재산 감소자는 555명(28.7%)으로 나타났다.

재산의 주요 증감 요인을 살펴보면, 증가요인은 부동산 공시가격, 주식 평가액 상승, 급여저축 등이다.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는 이번에 공개한 모든 공직자의 재산변동사항에 대해 6월말(공개 후 3개월 이내, 다만 3개월 연장 가능)까지 심사할 예정이라며 공직윤리에 대한 국민의 높아진 기대수준에 부응하기 위해 본인 등의 재산 취득경위 및 소득원 등 재산형성과정에 대한 심사를 강화할 계획이다.

한편, 재산 심사 결과, 공직자가 등록대상재산을 거짓으로 기재하거나 중대한 과실로 누락 또는 잘못 기재하거나 직무상 알게 된 비밀을 이용해 재산상 이익을 취득한 경우에는 공직자윤리법 제8조의 2에 따라 경고 및 시정조치, 과태료 부과, 해임·징계의결 요청 등의 조치를 받게 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