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장영지 기자] 값비싼 해외명품을 구입한 소비자 3명중 1명은 할부금을 갚느라 고생한 적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20세 이상 수입명품 구입자 500명을 대상으로 ‘해외명품브랜드 구매행동’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29.8%가 “명품을 카드할부로 구입후 할부금 상환에 어려움을 겪은 적이 있다“고 답했다고 29일 밝혔다.

또, 10명중 4명은 “돈이 모자라 짝퉁상품 구입을 고려해봤다”(37.5%)고 답했고, “돈이 없어 중고품 구입을 생각해봤다”는 답변도 24.3%에 이른 것으로 조사됐다.

실제, 명품구입자의 75.3%가 ‘요즘 명품을 구입하는 것이 예전만큼 특별한 일이 아니다’고 답했고, 구입자의 40.3%는 ‘남들이 갖고 있어서 명품을 구입했다’고 답했다.

한편, 소비자 대다수는 향후에도 해외명품을 계속 구입할 것으로 조사됐다.

최근 2년간 해외명품 구매횟수에 대해서는 ‘줄었다’(24.0%)는 응답이 ‘늘었다’(23.5%)는 답변보다 다소 많았지만, ‘전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는 답변이 52.5%로 과반을 차지했다. 구입한 품목으로는 ‘가방·지갑 등 피혁제품’(92.8%)이 최다였고, 이어 ‘시계 및 악세서리’(52.0%), ‘패션의류’(36.0%), ‘구두’(27.8%) 등이 뒤를 이었다.

향후 구입계획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84.8%가 ‘계속 구입할 것’이라고 답했고, 구입시기로는 ’6개월~1년 내‘(36.9%)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해외명품 구매방법에 대해 ‘인터넷, 백화점, 면세점 등 가장 저렴한 곳을 찾아다니며 발품을 팔았다’는 소비자가 63.8%였고 ‘주로 세일기간에 명품을 구입했다’는 소비자도 53.5%로 절반을 넘었다.‘동일브랜드 내 가급적 저렴한 상품을 구매한다’는 소비자도 42.0%나 됐다.

해외명품 가격에 대해서는 대다수의 소비자들이 ‘품질에 비해 높은 편’(84.8%)이라고 답했고, 그 이유로는 ‘브랜드의 고가전략’(46.0%), ‘브랜드명성’(35.1%), ‘희소성’(5.6%) 등을 지적했다.

해외명품하면 떠오르는 이미지에 대해서는 ‘브랜드 파워가 있다’(58.0%)는 답변이 첫 손에 꼽혔고, 이어 ‘비싼 가격’(55.3%), ‘우수한 품질’(46.5%), ‘뛰어난 디자인’(43.0%), ‘희소가치’(32.8%) 등이 차례로 꼽혔다.

명품구매시 가장 고려하는 사항으로 응답자들은 ‘디자인’(36.5%), ‘브랜드 명성’(26.3%), ‘품질’(14.5%), ‘가격’(13.8%), ‘희소성’(8.8%) 등을, 구매 장소로는 ‘백화점’(40.0%), ‘공항면세점’(20.5%), ‘시내면세점’(11.5%), ‘온라인면세점’(5.5%) 등을 차례로 꼽았다.

국내명품 브랜드 육성을 위한 방안으로는 ‘국내 유망브랜드의 디자인·품질 향상’(45.8%), ‘국가차원의 명품 발굴·육성’(36.3%), ‘한류를 이용한 적극적 광고’(11.0%), ‘해외유명브랜드 인수’(6.5%) 등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