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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금융경제-박광수 기자] KT는 인도네시아 족자카르타(Yogyakarta)에서 KT-공신 이러닝(e-learning)센터 개소식을 갖고 현지 교육 격차 해소를 위해 다양한 무상교육 프로그램을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개소식에는 KT 관계자와 인도네시아 족자카르타 왕자 위로네고로(KPH Wironegoro), 족자카르타 주(州) 정부 교육부 및 정보통신부 장관 등 현지 관계자, KT의 지원으로 무료 교육의 혜택을 받게 될 500여 명의 학생들이 참석했다. KT-공신 이러닝센터는 교육 관련 현지 사회적 기업인 ‘공신 인도네시아’와의 협력을 통해 만들어졌으며 현지 대학생들로 이루어진 교육 멘토 봉사단 ‘마하멘토’를 중심으로 교육이 진행된다. IT-교육 복합공간으로 탄생한 KT-공신 이러닝 센터는, KT의 IT 기술 및 공간 제공과 공신의 교육 콘텐츠, 현지 교육 네트워크가 결합된 CSV(Creating Shared Value : 공유가치 창출)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최근 가상재화(Virtual goods) 창출에 기여해온 KT가 산업과 연계한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인도네시아 현지 사정에 맞춰 구현한 셈이다. 이러닝센터 프로그램은 SNS를 통해 모집된 인도네시아 초·중·고 정규(유료) 수강생 1명당 2명의 빈곤층 학생이 무료교육을 받을 수 있는 ‘원 포 투(One for Two)’ 형태로 진행 될 예정이다. 올해 모집된 예비 정규 학생은 약 700명으로, 1400명의 소외계층 학생들이 무료로 정규 교육 및 한글 수업 등의 다양한 교육 기회를 누릴 수 있게 된다. 또한 KT가 제공하는 스마트패드용 양방향 강의 솔루션인 그린클래스를 현지에서 이러닝 교육에 활용할 예정이다. 그린클래스는 향후 공신과의 공동 개발 및 이용자 확대를 통해 KT와 현지 사회적 기업이 함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해 나가게 된다. 한편, 한국에 대한 현지의 관심을 반영해 KT는 인도네시아에 한국 문화를 홍보하는 한류 동아리 ‘K-프렌즈’를 발족한다. 인도네시아 가자마다 대학교(Universitas Gadjah Mada) 학생 50명으로 구성된 K-프렌즈는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지속 가능한 한류 확산에 앞장서게 된다. 추후 KT는 K-프렌즈의 국내 초청 및 온라인 플렛폼 구축 등 다양한 지원을 할 예정이다. KT CSV단 최재근 전무는 “KT-공신 이러닝센터가 현지 학생들의 교육 기회를 확대하고 그들이 새로운 꿈을 갖는 터전이 되길 바란다”며 “KT가 보유한 IT 서비스와 콘텐츠를 활용해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교육격차 해소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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