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png

[한국금융경제-박진수 기자] 7일 KT 경제경영연구소는 창조경제의 핵심 플랫폼으로서 IPTV 시장의 미래를 전망하는 보고서를 발간하고, 향후 3년간 2.4조원 규모의 IPTV 관련 투자를 통해 3만5천여 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이라 예측했다.

KT는 본 보고서를 통해 IPTV가 방송산업 및 사회 전반에 미친 영향을 되짚어보고, 창조경제 시대에 가상재화 유통의 핵심 플랫폼으로서 IPTV가 창출할 수 있는 경제적·사회적 파급효과를 전망했다.

정보 제공, 문화 형성이라는 TV의 역할에 인터넷 기능이 융합된 IPTV는 VOD, 멀티앵글과 같은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며 유료방송 중 최단기간인 4년4개월 만에 700만 가입자를 확보했다.

IPTV는 콘텐츠 산업의 활성화에 크게 기여했으며 나아가 전체 방송시장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본 보고서에 따르면 IPTV 사업자는 방송수신료의 60~70%를 콘텐츠 사용료로 지급하였으며, 그 결과 ’11년 방송채널용사업자(PP)의 프로그램 판매수익은 ’08년 대비 146% 증가했고 유료방송시장의 방송수익도 같은 기간 53% 증가하는 등 놀라운 성장세를 기록했다.

최근 IPTV는 웹 방식으로의 전환을 통해 양방향 TV서비스의 새로운 지평을 열고 있다. KT는 올해 7월 웹 기반 차세대 IPTV 서비스 ‘올레 tv 스마트’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하며 ‘TV서비스 2차 혁명’을 주도하고 있다.

방송과 웹 정보가 결합된 새로운 형태의 TV서비스는 TV가 중심이 되는 홈 콘텐츠 소비시대를 열게 될 것이며, 양방향 스마트 콘텐츠와 TV서비스의 활성화는 콘텐츠 시장의 양적 및 질적 성장을 이끌면서 미디어산업 전체의 혁신과 스마트화를 견인할 것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IPTV는 상용화 이후 3년간(‘09~’11) 2만4천여 개의 일자리를 창출했으며, ‘12년 이후 3년간(‘12~’14) IPTV의 혁신을 위해 약 2.4조원이 투자될 것으로 예상된다. (ETRI, ’12)이에 따라 IPTV는 경제 전체에 8.4조원 이상의 생산을 증가시키며 이전보다 더 많은 새로운 일자리 3만5천여 개를 만들어낼 것이라 전망된다.

특히 고부가가치 산업인 소프트웨어/콘텐츠 분야에서 1만5천 개의 신규고용을 창출하며 양질의 일자리를 확대하고, 중소·벤처기업의 창업촉진과 생태계 동반성장을 통해 대·중소기업간 불균형 성장 해소에도 기여할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