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현충사관리소(소장 최이태)는 충무공 이순신장군의 탄신을 기념하고 숭고한 애국정신과 국난극복 의지를 널리 기리는 충무공 이순신장군 탄신 제470주년 기념행사를 오는 28일 오전 11시 충남 아산 소재 현충사에서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충무공 이순신장군은 임진왜란 당시 삼도수군통제사로 수군을 이끌고 모든 전투에서 승리를 거두며 왜군을 물리치는 데 큰 공을 세웠다. 특히 1597년 진도 울돌목에서 13척의 배로 130여 척의 왜군에 맞서 대승을 거둔 명량해전과 1598년 임진왜란의 마지막 전투이자 적의 총탄에 맞고 전사한 노량해전 등을 통해 성웅이라는 칭호와 함께 오늘날까지도 전 세계적으로 존경받고 있다.

충무공 이순신장군 탄신기념 다례(茶禮)초헌관(현충사관리소장)의 분향?헌작과 축관의 축문낭독으로 구성되는 초헌례 아헌관(충무공 후손대표 이재영)이 헌작하는 아헌례 종헌관(시민제관 구설영)이 헌작하는 종헌례 대통령 명의의 헌화와 분향 등의 순서로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방문객을 위해 현충사 충무문과 충의문에는 조선 시대 군복을 입은 군사를 배치해 전통적인 분위기를 연출했으며 오후 2시부터는 현충사 경내에서 전통예술공연(평택농악, 중요무형문화재 제11-2)이 펼쳐져 다양한 볼거리를 선사한다.

이밖에도 충무공 이순신 기념관 기획전시실에서는 충무공 탄신 470주년을 맞아 조선 시대 수군 이야기를 주제로 특별전이 열린다.

이번 특별전은 임진왜란 승리의 숨은 주역인 수군을 재조명하는 자리로, 수군의 구성과 편성, 복장, 훈련, 장비 등 조선 시대 수군에 대한 일반인의 이해를 돕고자 마련됐다. 특히 그동안 상설 전시되지 않았던 선유호상교서(보물 제1564-2)와 이순신 유지(보물 제1564-13)의 복제본이 공개되며, 전시내용을 담은 도록(圖錄)도 발간될 계획이다.

한편, 지금까지 관례적으로 남성 지역대표가 수행하던 종헌관 역할을 올해는 최초로 여성이 맡는다. 종헌관 시민제관으로 선정된 구설영씨는 2014년 제2회 난중일기 독후감 공모전에서 이순신장군이 보여준 높은 자기 성찰적 삶을 설득력 있게 표현해 최우수상을 받았으며, 최초의 여성 헌관이 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