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제조업의 화두가 되고 있는 ‘스마트형 공장’의 모델을 제시하고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을 통한 강화된 제조 산업의 혁신적인 미래를 보여줄 ‘2015 부산국제기계대전’(BUTECH 2015, 이하 기계대전)이 5월 20일부터 23일까지 4일간 벡스코에서 열린다.

이번 행사는 부산시와 부산기계공업협동조합, 부산경남금형공업협동조합이 공동주최하고 한국산업마케팅연구원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가 공동 주관한다.

2003년 1회 대회를 시작으로 격년으로 개최돼 올해 7회를 맞는 기계대전은 역대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대대적인 해외홍보와 국내외 마케팅을 통해 국내외 많은 전시회가 어려움을 겪었던 2013년에 비해 20%의 신장된 규모인 25개국 500여 개사 1,650여 개 부스로 벡스코 제1전시장과 제2전시장에서 열린다.

▲ <사진=BUTECH 홈페이지>

전체 관람객 규모는 일본,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페루, 중국, 터키, 핀란드, 베트남, 나이지리아 등 해외 무역관에 1,500여 명의 해외바이어를 비롯 국내∙외 바이어 및 관련업계 종사자 등 12만 여명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된다.

‘스마트공장 실현을 위한 기계기술의 미래’의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기계대전은 생산효율의 극대화를 위한 스마트공장 특별관을 운영하며, 제조업 혁신 3.0전략의 풍성한 정보도 제공한다. 또 스마트공장의 정책, 추진방향, 솔루션, 성공사례 발표 및 3D프린터·스캐너·측정기 등 다수제품이 전시된다.

특히, ‘ICT 융합 메카트로닉스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필수장비인 ICT/IoT가 융합된 생산자동화, 지능형 초정밀 가공기기 등이 다수 전시돼 ‘스마트 공장’의 미래 방향을 제시하고 중소·중견 기업들의 경쟁력 향상과 노후 산업단지의 혁신을 가져올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전시회 기간 중 5월 21일에는 ‘부산 스마트 공장 전문가 협의회’ 구성을 통해 기계, 자동차, 조선해양, 항공 등 지역 주력제조업의 발전방안 및 정책자문과 스마트공장 혁신기업 발굴, 신규 R&D사업 과제참여를 위한 중앙부처 정책대응에 대한 역할을 함께 고민하는 자리도 마련할 예정이다.

주요 부대행사로는 ▲스마트 공장 특별관 및 세미나 ▲뿌리기술 세미나 ▲신기술·신제품 발표회 ▲수출상담회 ▲기계·뿌리산업 학술대회 ▲기술과학아카데미 등이 함께 진행된다.

아울러 기계·금형산업 분야 청년일자리 창출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전시장내 현장 취업상담 부스’를 배치해 전시회 기간 동안 취업 상담회를 상시 개최한다.

이 밖에도 기계대전은 기계장비 전시의 딱딱한 고정관념을 벗어 버리고 문화와 관광을 전시회에 접목시키고자 벡스코 인근에 최근 개관한 ‘이우환 공간’도 동시에 관람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부산출신 화가의 작품전’도 전시회 공간 내 함께 배치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