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남양주시 호평동은 인근의 평내동과 함께 수도권 동북부의 교통이 편리한 신도시 지역이다. 특히 평내호평역 주변에는 이마트와 카페거리가 있는데다 숨은 맛집이 많아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이다. 족발 3종 세트 왕족발과 냉채족발 및 매운족발을 한 메뉴로 동시에 먹을 수 있어 입소문이 난 ‘족만족’이 대표적인 경우다.

족발은 콜라겐, 엘라스틴 등 단백질 성분과 젤라틴 성분이 풍부해 산모의 모유분비 촉진, 여성의 피부미용, 다이어트, 어린이 성장 발육에 좋고 중금속 제거효과가 과학적으로 증명되기도 했다. 또 비타민B1, B2를 함유하고 있어 동맥경화, 고혈압 등 성인병을 예방하고 근육을 균형 발달시키고 소화기능을 원활하게 해줄 수 있어 예로부터 궁중음식으로도 사용됐다.

이에 예전부터 서울 3대 족발이 있을 정도로 꾸준한 사랑을 받아왔고 최근에는 그에 못지않은 맛과 모던하고 깔끔한 인테리어로 족발집하면 떠오르는 야식집 이미지를 탈피한 곳이 많아지고 있다. 족만족은 그런 흐름을 선도하는 브랜드로 볼 수 있다. 족만족의 실내에서는 깔끔한 카페형 인테리어와 은은한 조명을 통해, 실외에서는 야외테라스와 테이블도 있어서 술 한 잔 하며 운치를 즐기기에 최적의 분위기를 연출한다. 매장 앞 주차공간도 넉넉해 배달고객 못지않게 방문고객도 많다.

또한 족만족은 착한 식당의 모범 예를 선보인다. 우선 이 곳에선 최상급 국내산 생족을 사용한다. 또 오랜 시간 우려낸 육수에 황기, 계피, 팔각 등 기본 한약재와 신선한 과일, 야채를 삼베망으로 정성 들여 삶아 잡내가 전혀 없고 야들야들 부드럽고 쫄깃한 족발 맛으로 유명하다. 이렇게 당일 삶은 가장 좋은 상태의 수제족발을 제공하면서 양도 푸짐히 나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위생에도 특별한 신경을 써 일반 물티슈 대신 방부제 등 약품사용이 필요 없이 깨끗한 물에 그대로 적신 수건을 말려 사용해 아이 동반 고객의 반응이 특히 좋다. 배달 주문을 해도 야채∙겨자양념소스∙밑반찬은 물론 콩나물국∙주먹밥∙음료 등도 함께 푸짐하게 제공해 만족도가 높다. 특히 생맥주도 배달 가능해 야식 마니아층의 호응을 얻고 있다. 호평동, 평내동 일대 전 지역 배달 가능하고 테이크아웃의 경우엔 2000원 할인 혜택이 있다.

대표 메뉴는 귀족세트, 반반세트다. 귀족세트는 쫄깃하고 보들보들한 전통왕족발(구족)과 불맛∙매콤한 맛∙모짜렐라 치즈 맛의 조화가 어울리는 매운족발(신족)과 야채의 아삭함∙톡 쏘는 겨자 맛∙쫄깃한 족발 맛이 어우러진 냉채족발(혼족)을 한번에 맛볼 수 있는 메뉴다. 이 중 매운족발은 매운 정도를 조절 가능해 만족도가 높다. 4~5인 기준 42,000원으로 가격도 합리적이다. 귀족세트 중 두 가지를 선택하는 반반세트도 3~4인 기준 36,000원에 저렴하게 제공된다. 이밖에 족발과 함께 먹기 좋은 시원하고 상큼한 맛의 쟁반국수도 일품이다. 또 햄, 멸치, 볶음김치, 김, 계란후라이 등이 들어가 흔들어 먹는 추억의 도시락 역시 인기다. 이외에 보쌈, 계란찜, 주먹밥, 잔치국수 등도 추천할 만한 메뉴니 참고하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