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접이식 승용웨건이 유행을 타면서 그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캠핑과 나들이를 위한 아웃도어제품이 아닌 유모차를 대체하는 생활필수품이 돼 가고 있으며 방송에서도 소개된 바 있는 접이식 웨건은 높은 관심으로 다양한 디자인과 브랜드로 출시되고 있다.

웨건을 선택하는 여러 가지의 기준이 있겠지만 단순 짐수레로 사용되는 웨건이 아닌, 내 아이가 타는 승용웨건이라고 한다면 안전에 관해 두 번, 세 번 강조해도 부족하다.

접이식 웨건 구매 시, 특히 아이들이 탑승해도 되는 안전한 제품을 고르기 위한 중요 체크 포인트를 정리해 본다.

▶KC안전인증(어린이승용)

접이식웨건은 어린아이들이 탑승이 가능한 승용웨건과 일반웨건으로 구분 된다. 어린이승용이 가능한 웨건이라면 해당 제품의 KC인증(어린이승용)여부를 살펴보면 알 수 있다. 어린이승용이 가능한 KC안전인증을 받은 제품이라면 어린이탑승이 가능하다.

어린이승용이 가능한 KC안전인증은 중금속테스트, 환경호르몬테스트 등의 유해물질 테스트 는 기본, 하중테스트 등 아이들이 탑승하면서 발생될 수 있는 상황들을 포함해 무려 20여 가지의 까다롭기 소문난 안전관련 테스트를 통과 해야만 받을 수 있는 만큼 내 아이가 탑승한다면 안전을 위해서 반드시 체크해야할 포인트이다.

같은 KC안전인증이라도 어린이승용이 가능한 KC안전인증은 기준자체가 틀린 인증이므로 구매 시 꼭 구별해야 한다.

▶브레이크

자전거, 자동차에 브레이크가 없다면 상상만으로도 아찔하고 위험천만한 상황들이 떠오른다. 바퀴달린 제품에 브레이크는 필수며 내 아이가 타고 있다면 더 말이 필요가 없다.

경사진 곳에서 안전하게 제동하기 위해서도, 평지에서 웨건에 탑승하고 내리는 아이들의 안전한 승하차를 위해서라도 웨건이 움직이지 않게 고정해주는 브레이크는 반드시 체크해야할 포인트다.

저가의 클립형 브레이크부터 고가의 기어락 브레이크까지 다양한 브레이크들의 제품이 있으니, 사용 환경 등을 따져보고 선택하면 좋다.

▶안전벨트

아이들이 탑승해 이동시 안전을 위해 꼭 있어야 하는 것이 안전벨트다. ‘-’자형 2점식 안전벨트는 아이가 클 경우에는 상관없지만 어린 아이들의 경우 밑으로 빠질 수 도 있기 때문에 더 안전한 T자형 삼점식 안전벨트를 추천한다.

▶캐노피

일반적인 짐수레용 웨건에는 필요 없는 기능이겠지만, 소중한 내 아이의 소중한 피부건강을

위해 캐노피는 필수 아이템이다. 내리쬐는 직사광선에 아이들은 금세 지치곤 한다. 그렇다고 이동 중에 시원한 그늘만 찾아다닐 수도 없는 노릇이다.

승용웨건에서 캐노피는 시원한 그늘을 만들어 주는 필수 아이템이다. 승용웨건으로 구매한다면 옵션 선택 시 캐노피 선택은 필수 사항이며 소중한 내 아이들의 피부건강을 위해서라도 자외선차단 테스트를 한 기능성 제품인지 꼭 체크해야 한다.

윗부분만 가려지는 캐노피부터 햇빛 방향에 따라 커튼을 올리고 내릴 수 있는 고가의 4면 커튼형 캐노피까지 다양한 제품이 있으니 사용 환경에 따라 선택하면 좋다.

▶크기, 부피, 내구성, 보관성

같은 디자인의 자동차라도 소형부터 고급세단까지 다양한 사이즈가 있듯이 비슷해 보이는 웨건들이라도 적재 가능한 부피와 무게가 다르다. 온라인상에서 무턱대고 저렴한 가격의 제품을 구매했다가 아이 한명 앉기도 버거운 사이즈로 난감한 상황이 생길 수 있다.

두 명의 아이가 동시에 탑승할 수도 있고 짐 또한 넉넉하게 옮길 수 있는 본체와 바구니까지 120cm이상의 길이가 좋고, 100Kg이상의 적재가 가능한 내구성 있는 제품이 좋다.

가격과 디자인도 선택기준이지만 내 아이가 타는 것이라면 무엇 보다 안전성이 가장 중요하다. 또 혹시 모를 사고에 대비해서 생산물책임배상(PL)보험에 가입이 되어 있는지도 체크해보길 바란다.

웨건을 보관하기 위해서는 폴딩 후에 세워둬야 되는데 스탠딩기능이 없는 경우에는 폴딩이 되더라도 상당한 보관공간을 차지할 수밖에 없다. 셀프스텐딩 기능이 있어야 작은 공간에도 세워서 보관이 가능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