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금천구 독산동은 10만명이 넘는 인구가 거주하고 구로, 가산동 디지털단지, 시흥동을 비롯한 오피스지역과 인접해 다양한 상권이 형성돼 있다. 특히 많은 사람들이 거주하는 만큼 다양한 음식점이 있다.

특히 독산역 인근 홈플러스와 빅마켓 앞 현대지식산업센터 1층에 위치한 ‘상도 고려왕족발보쌈애감자탕’은 주목할만 하다. 외식 장소를 찾는 이들에게 제격이기 때문이다. 다양하고 독창적인 메뉴와 푸짐한 양으로 유명하며 족발집 같지 않은 넓은 매장과 쾌적한 분위기로 족발집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더불어 족발, 보쌈 등의 주 메뉴는 물론 김치나 소스 등 식재료를 모두 직접 만들고 100% 국내산 암퇘지를 사용해 고기의 식감이 탁월하다.

주요메뉴인 족발은 특제 마늘소스로 달달한 맛이 일품인 마늘족발, 발효 겨자향 소스와 다양한 야채 해산물을 버무린 여름 별미 냉채족발, 족발과 새콤달콤한 골뱅이 및 쫄깃한 쫄면사리 삼합이 돋보이는 족뱅이, 과일특제 매운 소스로 족발과 쭈꾸미를 참숯 직화로 구워낸 참숯향 직화 통 불족발 등 오리지널 족발 이외에도 다양한 종류의 족발을 즐길 수 있다. 보쌈 역시 일반보쌈 외에 마늘보쌈도 즐길 수 있어 호응이 좋다. 보쌈 주문 시 건두부가 함께 제공되는 점이 눈길을 끈다.

다양한 감자탕 역시 빼놓을 수 없는 인기메뉴다. 진한 국물과 담백한 오리지널 맛의 명품감자탕, 묵은지감자탕, 콩비지를 이용한 웰빙 음식 콩비지 감자탕, 명품감자탕에 낙지와 꽃게 등 다양한 해산물을 더한 해물 감자탕 등 오직 이 곳에서만 즐길 수 있는 메뉴들이 다양하게 준비돼 있다.

메인메뉴로 족발이나 보쌈 등을 주문했다면 매콤하고 시원한 쟁반국수는 따로 주문할 필요가 없다. 족발이나 보쌈 주문 시 사골순대국, 황태해장국, 사누끼우동, 사골된장찌개, 뼈다귀해장국, 계란찜, 쟁반국수 중 한 메뉴를 서비스로 제공하기 때문이다.

감자탕이나 등뼈찜 주문 시에는 맛보기보쌈이나 모듬수육 중 한 메뉴를 서비스로 즐길 수 있다. 서비스로 제공되지만 그 양이나 질은 본 메뉴와 동일하게 제공되는 서비스를 선보인다. 최근에는 이와 더불어 시원한 묵사발도 서비스로 제공되고 있다.

점심메뉴로 보쌈정식, 묵은지 돼지고기김치찌개, 통영 굴국밥, 사골 순대국, 뼈다귀 해장국 등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먹을 수 있어 인근 직장인들이 점심식사를 하기에도 좋다. 건물 지하에 넉넉한 주차장도 구비되어 있고 매장에서 식사 시 1시간 주차 이용권이 제공되고 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