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7.11.21 화 19:32
상단여백
HOME 생활경제 IT/APP
네이버 지식iN, 빅데이터 기반으로 ‘맞춤 답변’ 추천한다

네이버가 운영하는 ‘지식iN’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이용자 맞춤 답변을 제공하는 ‘지식iN 답변 추천’ 서비스를 오픈했다.

‘지식iN 답변 추천’은 13년 동안 쌓아온 이용자 패턴을 분석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클러스터링(Clustering) 과정을 거쳐 답변 후보를 추출하고, 최종적으로 질문에 가장 적합한 답변을 자동으로 추천하는 서비스다.

반복되는 유형의 질문에 적합한 답변을 즉시 제공함으로써, 이용자들이 보다 간편하고 신속하게 질문에 대한 답변을 찾을 수 있다.

클러스터링 단계에서는 1.6억 개의 지식iN 질문 데이터를 분석해 비슷한 질문을 군집화하고, 알고리즘을 통해 질문 군집과 답변 간 유사도를 측정하며, 이용자에게 질문과 동시에 최적의 답변을 선택해 제공하는 일련의 과정을 거친다.

현재 지식iN은 ‘꿈 해몽’ 관련 주제에 클러스터링 기술을 적용 중이다. 예를 들어, ‘뱀 꿈을 해몽해주세요’와 같은 질문의 경우, 핵심 키워드인 ‘뱀’ ‘꿈’ ‘해몽’을 추출하고, 키워드가 속한 군집에서 ▲문서가 작성된 일시 ▲사용자 추천수 ▲답변자의 등급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최적의 답변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단, 최적의 답변이 도출되지 않을 시에는 노출되지 않는다. 현재 지식iN은 추천 서비스에 대한 특허 등록을 진행 중이며, 향후 ‘역사’ ‘청소/수리’ 등 보다 많은 주제로 서비스 적용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네이버 지식iN 박춘희 TF장은 “이번 기회를 통해 질문자는 질문과 동시에 필요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고, 답변자는 동일한 답변을 반복하지 않음으로써 지식iN 이용에 새로운 활력을 부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지식iN은 이용자와 소통하고 꾸준히 변화해 보다 진화된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이준영 기자  nomad2j0@etnews.com

<저작권자 © G밸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준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최신기사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금주의 행사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