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발효식품을 즐겨 먹으면 성인의 아토피 피부염 발생 위험을 44% 낮출 수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와 화제다.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이하 식품포럼)은 배지현 계명대 식품보건학부 교수, 박선민 호서대 식품영양학과 교수팀이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2012∼2013년 국민건강영양조사의 원자료를 토대로 한 식품과 아토피의 관련성 분석에서 이런 결과가 나왔다고 7일 밝혔다.

연구팀이 19세 이상 성인 남녀 9천76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김치·된장·청국장·발효 해산물·막걸리·맥주 등 발효 식품을 월 92회 이상 먹는 사람은 월 54회 미만 먹는 사람에 비해 성인 아토피에 걸릴 위험이 44%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세균·효모 등 살아있는 미생물, 즉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와 발효 과정에서 생기는 대사산물이 아토피 예방·완화를 도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전통 발효식품을 섭취한 사람의 몸 안으로 들어간 발효 미생물들이 비타민 K·비타민 B12 등 식물성 식품에선 거의 얻기 힘든 비타민을 합성한다"며 "이런 비타민도 아토피 예방 등 효과를 나타낸다"고 덧붙였다.

연구에서는 커피·초콜릿·아이스크림의 잦은 섭취(월 168회 이상)가 적은 섭취(월 48회 미만)보다 성인 아토피 발생 위험을 47% 낮춰준다는 조사결과도 나왔다.

배 교수는 "커피에 든 클로로겐산 등 항산화 성분이 피부 염증을 억제한 덕분으로 추정된다"며 "대상자들이 즐긴 커피의 종류를 파악하지 못해 구체적으로 어떤 성분이 성인 아토피를 억제했는지는 확인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