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는 오프라인 매장을 넘어 온라인 매장이 주류를 이루는 IT시대가 됐다. 온라인 매장으로 볼 수 있는 기업홈페이지, 회사홈페이지뿐만이 아니라 쇼핑몰까지 다양해진 형태로 진화해가는 온라인 시장에서 이제 홈페이지와 쇼핑몰은 필수가 돼버렸다. 그렇다 보니 1인기업부터 대기업까지 회사, 기업홈페이지제작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고, 판매를 위해서는 쇼핑몰창업자들에게는 워드프레스 쇼핑몰제작 또한 필수가 돼 버렸다.

이렇게 회사와 기업의 홈페이지 제작 수요와 쇼핑몰 제작 수요가 급증하다 보니 지금 웹 에이전시 업계도 다양한 형태를 띄게 됐다. 거기다가 무료로 로고디자인, 웹 디자인 등 홈페이지 제작을 할 수 있다는 ‘워드프레스’ 가 등장하기에 이르렀다. 하지만 웹 언어를 모르는 일반인들에게는 아무리 무료라고 해도 결국 기술이 없으면 무용지물이나 마찬가지로 느낄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그만큼 무료로 홈페이지 만들기나 쇼핑몰 만들기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렇다 보니 홈페이지제작비용이 무료라고 하는 ‘임대형’ 홈페이지를 찾아 보는 수순을 밟게 된다.

웹 에이전시는 크게 ‘임대형’ 과 ‘독립형’ 홈페이지 제작 업체들로 나뉘어진다. ‘임대형’ 홈페이지란 초기제작비용이 무료이거나 적게 들어가지만 사용하는 동안은 계속적으로 월마다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무료’ 라고 홍보를 하기 때문에 보통 제작은 무료이지만 도메인, 웹호스팅 비용을 명목으로 월마다 일정한 비용을 받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를 납부하지 않으면 홈페이지 접속은 대부분 차단되다 보니 ‘임대형’ 홈페이지라고 불린다. ‘임대형’은 도메인과 웹호스팅의 실명의자가 대부분 홈페이지제작업체로 돼 있기 때문이다. 결국 새로운 홈페이지를 만들어도 전에 쓰던 도메인(url)을 사용할 수 없어 명함, 카달로그, 포스터, 리플렛 등에 기재된 도메인이 바뀌기 때문에 새로 만들어야 하고, 이미 해놓은 온라인 광고 또한 새로운 도메인으로 해야 되는 일이 생길 수밖에 없다.

또한 홈페이지제작업체가 부도가 나면 홈페이지도 대부분 사라지게 된다. 그래서 이와는 반대인 ‘독립형’ 홈페이지가 요즘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도메인과 웹호스팅의 명의자도 의뢰인으로 되어 있고, 홈페이지소스도 제공되기 때문에 홈페이지 제작 회사가 망한다고 하더라도 홈페이지는 계속적으로 접속이 가능하고 타업체에서도 유지보수가 가능하다.

초기에는 홈페이지제작비용이 다소 들어가나 요즘 트렌드인 반응형웹사이트제작(pc, 모바일홈페이지, 테블릿pc 등 다양해진 기계들의 모니터 사이즈에 최적화 되는 최신 기술)이 가능하기 때문에 오랫동안 웹사이트를 온라인 매장으로 사용할 생각이라면 더욱 거시적으로 봤을 때는 현명한 소비다. 그래서 요즘 ‘독립형’에다가 ‘반응형’으로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솔라디자인이 더욱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솔라디자인 성기원 대표는 “소비자들은 디자인회사라면 홈페이지 디자인만 예쁘면 된다 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개인홈페이지제작부터 펜션, 여행사, 학원, 프랜차이즈 등 일반업종 홈페이지제작, 그리고 병원, 의원, 변호사, 특허법인, 법무법인 등 다양한 전문직 홈페이지제작까지 다양해진 고객들의 Needs 가 반영이 되어 홈페이지 체류시간을 늘릴 수 있는 홈페이지제작 전문회사에게 의뢰하는 것이 좋습니다”라고 말했다.

솔라디자인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공식홈페이지(http://www.solardesign.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