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자연을 닮는 것인지, 청호대교 위에 서서 사방을 둘러보면 마치 자연이 속초의 역사와 주민의 삶을 미리부터 프로그램해 놓은 듯하다. 인간은 자신이 터전으로 삼고 있는 지리적 환경에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지만 속초의 경우는 그것이 매우 뚜렷하면서도 상징적이기까지 하다는 느낌의 속초는 독특한 지리적 조건을 갖고 있다.

청호대교에서 서쪽을 보면 청초호를 중심으로 그 주위에 시가지가 발달해 있다. 그 너머에 청대산과 달마봉·울산바위, 다시 그 위로 공룡능선을 비롯한 외설악의 암봉과 준령이 겹겹이 둘러쳐져 있다. 반대쪽으로 눈을 돌리면 속초항 부두와 조도 사이로 확 트인 바다가 펼쳐진다.

또 시가지에서 보면 산과 바다와 호수가 아름답게 조망되는 도시가 속초다. 너무 넓지도 좁지도 않아 시야에 담기 알맞은 데다 그 생김생김이 기묘하면서도 서로 잘 어울린다. 동해와 설악은 더 이상 설명할 필요가 없을 것이며, 청초호는 이중환이 ‘택리지’에서 영동의 호수 가운데 유일하게 관동팔경의 하나로 직접 거론했던 곳이다. 이렇게 속초는 전망이 좋은 도시다.

그중에서도 총각이 운영하며 인심 좋게 ‘퍼준다’는 맛집이 있다. 바로 속초 총각네대게다. '총각네대게'는 속초 중앙시장에 위치한 대게맛집이다. 대게, 홍게, 킹크랩, 털게, 박달대게 등 각종 게들을 시세대비 저렴한 가격과 스끼다시 없이 오직 대게의 질과 맛으로 승부해 여행객들과 현지인들에게도 유명한 맛집으로 입소문을 타고 있다.

산지에서 즐기는 대게는 단백질과 베타카로틴, 비타민과 아연, 엽산, 철분이 풍부하고 칼륨과 칼슘의 함량이 높아 허약 체질에 좋으며 소화에도 탁월해 최고의 보양식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점들로 블로그 및 SNS를 통해 속초 중앙시장 맛집으로 유명한 ‘총각네대게’는 넘치는 주문 문의에 포장 및 택배 배달까지 운영하고 있다.

특히 중앙시장 먹거리 대표 ‘총각네대게’의 대게는 통통하고 알찬 다리의 쫀득한 식감과 담백한 맛도 일품이지만, 게찜을 다 먹었을 때쯤 나오는 게딱지볶음밥이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입맛에 맞아 인기가 좋다.

‘총각네대게’ 관계자는 "속초에는 대게 맛집과 횟집이 즐비한데, 그 중에서도 오랫동안 속초의 대표맛집으로 인기를 누리고 있어 자부심을 갖고 있다"고 전했다.

‘총각네대게’는 강원도 속초 중앙동 147에 위치해 있으며, 문의 및 예약은 대표번호(033-638-2230) 로 하면 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