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는 대부분이 산지이고 바다에 접해 있으므로 농경지는 적다. 산업별 구조를 보면 관광 서비스업인 3차 산업의 비중이 매우 높은 반면 제조업 분야는 낮으며, 대체로 수산물 건조 및 가공업 관련 업종이다.

경지면적 611㏊ 중 논이 451㏊, 밭이 160㏊로 논의 비중이 높다. 농가가구는 842가구, 농가인구 2,414명으로 농경지·농가가구·농가인구가 계속 감소되고 있다. 농사는 청초천 유역의 청초평야가 중심이다.

농산물의 생산량은 미약하나 쌀을 비롯해 감자·옥수수 외에 채소의 생산량이 증가추세에 있다. 조양·도문·노학동 등이 재배중심지역이고, 과일재배는 노학·도문·조양동 등이 성하다. 가축의 사육은 한우가 장사·조양·노학동을 중심으로, 양돈의 사육은 설악·노학·장사·교동을 중심으로, 사슴의 사육은 노학·설악·조양동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증가추세에 있다.

그 중 최고의 속초 명물로 자리잡고 있는 먹거리가 있다. 바로 속초의 새로운 명물 붉은홍게와 대게다. 산지에서 즐기는 대게는 단백질과 베타카로틴, 비타민 A, B1, C, E와 아연, 엽산, 철분이 풍부하고 칼륨과 칼슘의 함량이 높아 허약 체질에 좋으며 소화도 잘돼 최고의 보양식으로 알려져 있다.

속초맛집 '총각네대게'는 속초 중앙시장에 위치한 대게맛집이다. 대게, 홍게, 킹크랩 등 각종 게들을 시세대비 저렴한 가격과 밑반찬 없이 오직 대게의 질과 맛으로 승부해 여행객들과 현지인들에게도 유명한 맛집으로 입 소문을 타고 있다.

이러한 점들로 블로그 및 SNS를 통해 속초 중앙시장 맛집으로 유명한 ‘총각네대게’는 넘치는 주문 문의에 포장 및 택배 배달까지 운영하고 있다고 전해진다.

중앙시장 먹거리 대표 ‘총각네대게’의 대게는 통통하고 알찬 다리의 쫄깃한 식감과 담백한 맛도 일품이지만, 게찜을 다 먹었을 때쯤 나오는 게딱지볶음밥이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입맛을 잡아 인기가 좋다.

‘총각네대게’ 관계자는 "속초에는 대게 맛집과 횟집이 즐비한데, 그 중에서도 오랫동안 속초의 대표맛집으로 인기를 누리고 있어 자부심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총각네대게’는 강원도 속초 중앙동 147에 위치해 있으며, 문의 및 예약은 대표번호(033-638-2230) 로 하면 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