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흔하게 접할 수 있는 것이 ‘홈페이지제작, 쇼핑몰제작이 무료’ 라는 문구다. 아무래도 기업 홈페이지 제작을 해야 하거나, 쇼핑몰 창업을 위해 핑몰제작을 해야 하는 이라면 눈이 갈 수 밖에 없다.

무료 홈페이지가 과연 존재하는 것일까. 세상에 무료로 제공되는 것은 자선사업 밖에 없을 것이다. 실상 무료 홈페이지 제작이라는 것을 들여다보면 PC, 모바일 홈페이지를 무료로 제작해주고 월마다 도메인과 호스팅(서버 임대 서비스) 비용이라는 명목으로 월마다 홈페이지 임대비를 받는 것이 현실이다.

월마다 보통 저렴하게는 3만원부터, 많게는 10만원 이상을 홈페이지 제작업체에 납부해야 한다. 이를 납부하지 않으면 홈페이지 접속이 차단이 되는 곳이 대부분이다. 그 이유는 제작업체가 도메인과 호스팅의 실명의자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실제 도메인과 호스팅 비용이 1년에 보통적으로 중소기업이라면 2~3만원의 저렴한 비용으로 해결이 가능하다는 것을 아는 사람들은 별로 없다.

이러한 영향으로 인해 독립형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대형 웹에이전시, 중소형 웹 에이전시가 많이 생겨났다. 그리고 이러한 독립형 홈페이지 제작회사와 요즘 많이 제작하는 반응형 웹 사이트제작 회사들이나 워드프레스 홈페이지제작 웹 에이전시 들은 무료라고 홍보하는 곳이 별로 없다. 실명의자를 의뢰인으로 하기 때문이다.

무료 홈페이지 만들기든 무료 쇼핑몰제작이든 쉽지 않은 만큼 홈페이지제작비용에 민감해질 수 밖에 없는 것이 기업, 개인홈페이지제작을 원하는 사람들의 마음이다. 홈페이지디자인이나 로고디자인, 웹디자인 등이 마음에 들려면 결국 디자인회사에 의뢰를 할 수 밖에 없는 현실이기 때문에 ‘솔라디자인’ 같이 ‘독립형’과 ‘반응형 웹’ 사이트로 제작을 해주면서 도메인과 호스팅 실명의자를 의뢰인의 명의로 하고, 홈페이지제작비용이 저렴한 반응형 홈페이지 제작전문회사의 인기가 올라갈 수 밖에 없다.

한편 솔라디자인 성기원 대표는 “대형 웹 에이전시부터 중,소형 웹 에이전시까지 똑 같은 조건의 홈페이지 제작 건으로 견적을 받아보면 홈페이지제작비용이 천차만별이다”라며 “또한 반응형 웹 사이트 제작은 아직 우리나라에 기술자가 부족하기 때문에 비용이 다소 비쌀 수 밖에 없다. 그렇지만 고객들은 기술적인 것을 잘 모르기 때문에 이러한 비용의 차이를 받아들이기가 힘든 것이 현실이다”라고 전했다.  

이어 “그래서 솔라디자인은 많은 연구를 거듭한 끝에 기획팀, 디자인팀, 퍼블리싱팀, 개발팀, CS팀의 업무를 확실하게 나누고, 경력기술자들로만 구성함으로써 제작시간을 단축할 수 있었다. 그 덕분에 일반적인 반응형 홈페이지는 1주일이면 제작이 가능하게 됐고 제작비용 또한 여타 웹에이전시의 시세의 절반 가까이 낮출 수 있었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솔라디자인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공식홈페이지(http://www.solardesign.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