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직공무원 면접을 필두로 2016년 공무원면접 시즌이 도래했다.

법원직공무원은 지난 3월 5일 필기시험이 있었고, 오는 3월 25일 필기합격 발표를 앞두고 있다. 발표 후 열흘 뒤인 4월 5일 법원직공무원 면접시험이 진행된다.

법원직공무원 임용은 그 동안 난이도 높은 필기시험 때문에 필기합격자가 최종합격자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면접이 형식적으로 진행됐다는 평가가 많았으나, 2013년부터 최종합격자 대비 필기 합격자 비율이 높아지면서, 면접의 난이도가 상승하고 있다.

 

▲ <사진=핀스피치학원>

 

법원직공무원 면접에 이어 4월 24일 지역인재7급 공무원 면접, 4월 28일 경기도 사회복지 공무원 면접, 5월 2일 인천 사회복지 공무원 면접이 진행될 예정이다.

지역인재7급 공무원 면접은 기존의 국가직 7급 공무원 면접과 같은 난이도로 진행되는데 토론면접, 발표면접을 준비해야 한다. 공무원 면접의 평가는 공무원으로서의 정신자세, 전문지식과 응용능력, 의사발표의 정확성과 논리성, 예의품행 및 성실성, 창의력 및 발전가능성 등 5개의 평가항목으로 나뉘기 때문에 국가관과 청렴성에 관한 콘텐츠를 준비해야 하며, 신뢰감 있고 성실한 목소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자기기술서 작성 및 개인발표 면접은 이어지는 개별면접에도 영향을 끼치는 부분이기 때문에 개인발표를 위한 준비를 얼마나 하느냐에 따라 지역인재 7급 공무원 면접 합격 여부가 달라진다고 볼 수 있다.

이 외에도 면접장에서의 표정, 시선처리, 자세 등 외적 이미지 또한 합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완벽하게 연습해야 한다.

공무원면접 전문학원 핀스피치학원 김경희 대표는 “갈수록 어려워지는 공무원면접에 대비해 공무원으로서의 가치관을 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오랜 기간의 필기준비로 면접에 대한 자신감이 부족하다면, 면접 전문가의 코칭 아래 면접을 준비하는 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어 “면접학원을 다닐 계획이라면 충분한 실습이 가능한지, 세심한 피드백을 통해 개별적인 스피치를 도와주는지, 꼼꼼하게 첨삭을 해주는지 등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면서 “학원의 규모보다는 얼마나 내실 있는 교육을 진행하는지, 전체 수강생 대비 합격률은 몇 퍼센트인지를 확인해 보는 것도 좋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