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있는 것을 즐기는 나홀로족이 늘어나면서 자발적으로 혼자 밥을 먹는 혼밥족이 함께 많아지고 있다.

알바천국이 잡서치와 공동으로 전국 성인 남녀 1천 418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성인 중 72%가 자발적으로 혼자 점심을 먹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혼자 점심을 먹는 이유에 대해 ▲’간단히 먹고 싶어서’(41.6%)가 1위로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했으며 ▲’시간 절약을 위해’(16.8%),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해서’(14%)라고 응답했다. 응답자 중 27.6%는 같이 먹을 사람이 없어서 부득이 혼자 점심을 먹는다고 대답했다.

예전과 달라진 혼밥 문화의 분위기도 알 수 있다. 식당에서 혼자 밥 먹을 때 주변 사람을 의식하냐는 질문에 83.8%가 크게 의식하지 않고 있었으며, 이 중 35.9%는 전혀 의식하지 않는다고 대답했다.

성별로 살펴보면 혼자 밥 먹을 때 주변 사람을 전혀 의식하지 않는다고 답변한 사람 중 남성이 여성보다 많았으나, ‘부끄러워서 웬만하면 혼자 먹지 않는 편이다’는 여성이 남성에 비해 월등히 많았다.

이 외에도 응답자의 80%가 일주일에 평균 1회 이상 점심시간을 혼자 먹는다고 답변했으며, 주 7회라고 답변한 응답자는 9%로 10명 중 1명은 매일 혼자 점심을 먹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