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 참다한흑홍삼>

혈압과 혈관 질환의 위험에 노출돼있는 50, 60대가 주의해야하는 뇌졸중은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뇌혈관이 막히거나 외출혈로 뇌에 공급되던 혈류가 중단되고 뇌세포가 사멸하며 나타나는 질환이다.

뇌졸중을 유발하는 직접적인원인은 죽상경화증이다. 죽상경화증은 혈관 일부분의안쪽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며 발생한다. 콜레스테롤은 쌓여가며 혈관 내에 혈전을 만드는데 이로 인해 혈관내부 지름이 좁아지며 뇌혈관을 막으면서 뇌졸중이 발생하는 것이다.

뇌졸중으로 인해 괴사된 뇌세포는 되살아나지 않고, 막힌 혈관 역시 이전의 상태로 쉽게 회복되지 않는다. 이에 전문가들은 규칙적인 생활과 식습관과 함께 혈관 질환 개선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을 권유한다.

콜레스테롤을 낮춰 혈관질환 개선에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는 우엉이나 표고버섯 등이 있다. 또 홍삼의 경우 치의과대학 정동혁 교수에 따르면 환자들에게 2주간 매일 홍삼을 복용하도록 한 뒤 복용전후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측정한 결과, 환자 대부분의 콜레스테롤 수치가 하락했으며 그 수치가 최대 24.3%까지 떨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홍삼은 시중에 다양한 형태로 유통되고 있다. 그 중 하나로 ‘전체식 홍삼’은 홍삼의 일부만을 추출하거나 달여 내는 방식이 아닌 통째로 갈아 넣어 각종 식이섬유와 산성다당체 등을 포함하고 있는 홍삼부산물(홍삼박)까지 모두 담아내 각종 유효성분들을 95% 이상 추출할 수 있다.

죽상경화증은 상당히 진행되어도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진단이 어려운 질환 중 하나이다. 따라서 평소 생활 습관을 바르게 개선하고 더불어 홍삼과 같은 혈행개선에 효과적인 음식을 섭취하며 혈관건강을 관리해주는 습관이 필요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