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이 23일 6월부터 8월까지의 기상 전망을 발표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6월 전반에는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으로 맑고 건조한 날이 많은 가운데 상층 한기의 영향을 받을 때가 있고, 기온 변화도 클 것으로 예측했다. 후반에는 남쪽을 지나는 저기압의 영향을 주기적으로 받아 비가 내릴 가능성이 높을 전망이다.

6월 기온은 평년보다 비슷하거나 높으며,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적을 것으로 보았다.

7월에는 저기압의 영향을 주기적으로 받아 대체로 흐린 날이 많을 예정이다. 발달한 저기압의 영향으로 다소 많은 비가 내릴 때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후반에는 점차 확장하는 북태평양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게 돼 기온이 올라갈 것으로 보고 있다.

7월의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고,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적을 것으로 예측했다.

8월에는 북태평양고기압의 영향으로 무덥고 습한 날이 많을 것으로 기상청은 보고 있다. 북쪽을 지나는 저기압의 영향과 함꼐 북태평양고기압 가장자리를 따라 유입되는 남서류의 영향으로 대기불안정에 의해 국지적으로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8월의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높겠고, 강수량은 평년보다 많을 것으로 예측했다.

전체적으로 기온은 6월과 8월은 평년보다 높고 7월은 평년과 비슷한 편이며, 강수량은 6월과 7월에 평년보다 다소 적은 경향이 있고, 8월에는 평년보다 많을 전망이다.

또 태풍의 경우 7~10개가 발생할 것으로 기상청은 예측했는데, 그중에서 1개 정도가 한국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