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방송 화면 캡쳐)

'핫이슈'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세간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8일 오후 4시 기준, 각종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에 ‘10억엔’이란 생소한 단어가 등극한 가운데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에 대한 궁금증이 빠르게 확산되는 중이다.

‘10억엔’ 망언으로 새삼 주목 받는 아베 신조는 자유민주당 소속의 중의원 의원이자 제90대·96대·97대 일본의 내각총리대신으로 1954년 9월 21일 태어났다.

과거 제37대 자유민주당 간사장을 지냈으며, 제72대 내각관방장관, 제21대 자유민주당 총재를 역임했다. 2012년 12월 총선에서 다시 승리해 5년 3개월 만에 다시 총리로 올랐으며, 2014년 12월 총선에서 또 다시 승리해 97대 총리가 됐다.

특히, 아베 신조는 아베노믹스로 불리는 강력한 양적완화 정책을 실시해 일본 대기업들의 수출 경쟁력 증가 등의 효과를 거둔 반면 수입 원자재 가격 상승 및 재정 부채 증가 등의 심각한 부작용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더욱이 아베 신조는 중국과 한반도에 대한 과거의 식민지 침략에 대해 “침략의 정의는 학계에서도, 국제적으로도 정해지지 않았다”고 주장하는 등 극우 정치가의 행보를 보여 제2차 세계 대전의 피해국인 유럽 국가와 중국, 한국의 거센 비판을 사고 있다.

한편, 아베 신조는 8일 NHK 프로그램에 출연해 “한일 합의에 따라 10억엔의 돈을 냈다”고 강조하며 소녀상을 철거하라는 뜻을 우회적으로 언급해 논란이 가열되는 상황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