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서울국제와인&주류박람회’가 4월 27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C홀에서 개최됐다.
이번 박람회는 23개국 253개사 356부스의 규모로 와인과 맥주, 칵테일, 보드카 등 약 5천여종의 국내외 주류를 선보였다.
전시관은 국내관, 국제관으로 나눠졌으며 국내관은 국내에서 다양하게 유통되고 있는 수입주류로, 국제관은 와인시장의 국내 진입을 목적으로 미수입 주류로 구성됐다.
국제관은 전시기간 동안 바이어들의 입장만 가능하며 국내관은 29일 일반관람객의 입장이 가능하다. 또 참가사 자율 시음제로 인해 와인잔은 개인지참하거나 전시장 내 글라스판매처에서 구입해 시음이 가능했다.
그리스, 이탈리아, 스페인 등의 국가별 부스를 통해 다양한 주종을 만나볼 수 있었으며 불가리아 부스에서는 미카엘 쉐프가 직접 펜달, 버터플라이즈 락 등의 와인에 대한 설명을 해줬다.
미카엘 쉐프는 “한국은 막걸리, 소주, 맥주 등에 익숙해 와인에 대한 문화가 보편적이진 않지만 와인을 사랑하는 사람들을 만나 너무 반갑다”며 “많은 사람들이 와인에 관심을 가지고 직접 그 나라를 방문해 와이너리에 대한 스토리를 들으며 다양하게 즐길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특별관으로 ‘친환경 와인 전시관’, ‘Discover New & Hot Wine관’ 등이 마련돼 있었다.
친환경 와인 전시관은 오가닉, 바이오다이나믹, 내추럴 와인에 대한 의미와 대표 인증 마크 정보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제품으로는 스페인산인 LZ 엘 제트, 세뇨리오 데 베니돔 샤르도네, 독일산인 멜쉐이머, 리슬링 파인헤릅, 이탈리아산인 몬탈토 오가닉 까따라또가 전시됐다.
Discover New & Hot Wine관은 국내에 출시된 지 12개월 미만이거나 향후 6개월 이내 출시 예정인 신규 브랜드와 올해 기대되는 와인 라인업을 선보였으며 시음 서비스를 제공해 바이어들의 발길을 끌었다.
이 밖에도 전문 세미나가 컨퍼런스룸에서 ‘포르투갈 와인 마스터클래스’, ‘와인, 온도에 집중하라’, ‘한국에서의 와인비즈니스 솔루션’, 전시장 내에서 ‘소믈리에를 만나다’라는 주제로 실시됐다.
한편, 이번 서울국제와인&주류박람회는 4월 27일부터 29일까지 3일간 코엑스 C홀에서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