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 이은현 기자] 한국씨티은행(은행장 박진희)이 자금세탁방지 모니터링에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 Robotic Process Automation)’를 도입했다.

자금세탁방지 모니터링은 크게 정보수집 및 분석 자료 준비·분석과 보고 및 검토 등으로 진행된다. 이번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프로젝트를 통해 자동화된 업무는 자금세탁방지 모니터링 전체 업무 중 약 10%에 해당되는 정보 수집 및 분석 자료 준비 업무다.

담당 직원들의 수작업으로 진행되던 업무가 로봇 소프트웨어로 자동화됨에 따라 단순 실수 예방과 생산성 증대를 비롯해 해당 업무에 대한 통제 강화 및 업무 처리 정확도 향상 등의 추가적인 효과도 기대되고 있다.

한국씨티은행은 단순하고 반복적인 업무를 자동화하기 위해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도입을 진행해왔으며, 올해 1월 자동화 도입이 가능한 주요 업무에 대한 개념 증명(Proof of Concept, POC) 을 마치고 실제 업무에 적용했다.

박진회 한국씨티은행장은 “이번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도입은 당행 오퍼레이션 자동화 전략의 작은 성공이다”며 “앞으로도 디지털 퍼스트 전략을 위해 씨티그룹의 기술기반을 바탕으로 머신러닝, 챗봇 등 인공지능 기술을 비롯한 미래 금융기술을 지속적으로 도입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