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2017년 유튜브 최고 인기 공식 뮤직비디오 TOP 10 리스트.

[한국금융경제 이은현 기자] 유튜브가 ‘2017 유튜브 리와인드’를 통해 국내 유튜브 사용자들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인기 뮤직비디오와 인기 동영상 TOP 10을 발표했다.

국내 유튜브 사용자들이 즐겨 본 뮤직비디오 TOP 10은 상위 10개 영상 대다수가 국내 뮤직비디오로 나타났다.

지난해에 이어 올 한 해도 활발한 활동을 이어간 걸그룹들이 상위를 찾했다.

걸그룹 트와이스는 닫힌 소녀의 마음을 두드려 달라는 귀여운 가사가 돋보이는 ‘KNOCK KNOCK’과 외계인에게 신호를 보내는 듯 반복되는 중독성 있는 가사의 ‘SIGNAL’을 연이어 발표해 1위와 2위를 모두 석권했다.

이와 함께 레드벨벳과 블랙핑크의 여름 시즌 송도 각각 순위에 올랐다. 여름을 겨냥한 레드벨벳의 경쾌한 업템포 장르의 댄스곡 ‘빨간 맛’은 6위에, 블랙핑크의 빠른 리듬의 싱글 곡 ‘마지막처럼’은 8위에 자리했다.

실력파 싱어송라이터 뮤지션들의 강세도 눈에 띈다. 2년 만의 정규 앨범으로 컴백한 아이유의 정규 4집 타이틀곡 ‘Palette’와 선공개 곡 ‘밤편지’가 각각 3위와 9위에 올랐다.

싸이의 정규 8집 더블타이틀곡 ‘I LUV IT’과 ‘New Face’는 나란히 4위와 5위를 기록했으며 실력파 남매 듀오 악동뮤지션의 감성적인 가사와 하모니가 돋보이는 두 번째 정규 앨범 타이틀 ‘오랜 날 오랜 밤’이 10위를 기록했다.

전 세계를 강타한 영국 싱어송라이터 에드 시런(Ed Sheeran)의 ‘Shape of You’는 국내에서도 사랑받아 해외 뮤직비디오로는 유일하게 국내 인기 뮤직비디오 순위에 7위로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이 밖에 국내 사용자들에게 가장 큰 사랑을 받은 유튜브 동영상에서는 키즈 콘텐츠가 지속적인 인기를 유지했으며 커버 음악 및 댄스 영상의 돌풍이 눈에 띄었다. 또 크리에이터들의 끼와 재능이 돋보이는 음악·댄스 커버 영상 콘텐츠와 댄스 커버 또한 사용자들의 인기를 끌었다. 선공개·하이라이트 영상 등의 방송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도 순위를 차지했다.

공식 뮤직 비디오 제외 국내 2017년 유튜브 최고 인기 동영상 TOP 10은 아래와 같다.

1. [핑크퐁] 상어 가족 스페셜, 모든 버전의 상어 가족 총집합

2. [JFlaMusic] Ed Sheeran - Shape Of You 커버

3. [Mnet Official] 쇼미더머니 6 프로듀서 싸이퍼

4. [VIVA DANCE STUDIO] 싸이 I LUV IT 댄스 커버

5. [갓조싀앤바믜] 2주에 10kg 빠지는 춤, 카디오 힙합 댄스 Iggy azalea - Mo bounce

6. [뽀로로] 뽀로로 10주년 기념 영상, 뽀롱뽀롱 구출작전

7. [JTBC Entertainment] 아는형님 75회, 싸이의 신곡 ‘New Face’ 무대 최초 공개

8. [BBC News] Children interrupt BBC News interview

9. [YOUTUBE 우깡] 5만명 특집, 찐득포도생크림 액체괴물만들기

10. [영국남자] 한국 치맥을 처음 먹어본 킹스맨 배우들의 반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