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 홍종표 기자] 국토교통부가 24일 국무총리 주재 2018년 정부업무보고에서 자율주행차, 드론, 스마트시티를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비하는 국가 핵심 선도사업으로 정하고 정책역량을 집중키로 했다고 밝혔다.

자율주행차는 선진국과 같은 수준인 2020년 레벨3의 자율주행차 상용화 2022년 완전자율주행 기반 마련을 목표로 기술개발, 인프라 구축 등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드론은 아직 산업이 태동기임을 감안해 공공분야가 선도적으로 수요를 발굴하고 시장을 확대시킬 방침이다. 국토조사, 시설물진다, 소방 등의 분야에 2021년까지 약 3700대의 수요을 만든다.

새롭게 조성될 신도시와 기존 도시의 특성을 고려한 스마트시티 조성도 추진한다.

미래 신기술이 집약될 국가 시범도시는 2021년 입주 시작을 목표로 올해 내 사업지구 선정을 위해 4차 산업혁명위원회에 스마트시티 특위를 구성해 구체적 방안을 마련중이라고 전했다.

이와 함께 기존 건설교통 산업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 기술개발과 신산업 생태계 조성도 추진한다.

3차원 설계, 가상시공, 시공로봇 등을 활용한 건설 자동화 기술을 개발하고 국토가상화 기술, 스마트공항 조성, 스마트 물류 등 잠재력 있는 신규 산업도 발굴해 육성할 방침이다.

김현미 장관은 “국토공간이란 그릇에 4차산업혁명과 혁신성장을 스마트하게 담아내겠다”며 “혁신성장을 통해 개인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것은 물론 미래 대한민국의 새로운 먹거리 발굴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