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 홍종표 기자] 환경부와 수도권 3개 시·도가 비상저감조치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개선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우선 미세먼지 반나절 예보가 신설된다. 하루 단위 예보였던 미세먼지를 세분화하기로 했다.

오는 2월부터 수도권에 한해 고농도 미세먼지가 예상될 때 시범 적용하고 성과에 따라 전국 확대를 검토한다. 중장기적으론 12시간, 6시간 등으로 더 세분화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비상저감조치 발령요건도 기존 현행을 유지하면서 앞으로 비상저감협의회 논의를 거쳐 발령여부를 결정하도록 변경한다.

조치의 법적 근거와 관련해 비상저감조치를 법제화하는 법안이 계류 중인데 시·도지사가 관할 구역의 특성에 맞게 자율적으로 조치를 시행할 수 있도록 국회와 협의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지역 특성에 맞는 맞춤형 미세먼지 대책도 강화한다. 서울시는 전기차 보급확대, 노후경유차 저공해화, 민감계층 마스크 제공 등을 진행하고 있다.

경기도는 5개 전략 22개 핵심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는 ‘알프스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추진하면서 노후 대기오염 방지시설 교체 확대, 경유버스 전기버스로 교체와 함께 민감계층 47만명에 따복마스크를 2월부터 제공한다고 전했다.

인천시는 ‘2020 미세먼지 저감 종합대책’을 강화해 지역적 특성에 맞는 오염원별 대책, 선박의 육상전력 공급시설 구축·운영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환경부와 수도권 3개 시·도는 19일 환경부 차관 주재 3개 시·도 부시장·부지사 협의에 이어 앞으로도 주기적으로 만나 비상저감조치 개선방안을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