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 평화의 소녀상 건립위원회가 29일 의왕시청 대회의실에서 평화의 소녀상 건립을 위한 초청강연을 개최했다.

[한국금융경제 이은현 기자] 의왕 평화의 소녀상 건립위원회는 평화의 소녀상 건립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을 높이고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오늘(29일) 의왕시청 대회의실에서 초청강연회를 개최했다.

강연회는 ‘나비의 꿈, 함께 평화’라는 주제로 열렸으며, 윤미향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공동대표가 강사로 나섰다.

윤 대표는 강연회에서 전 세계 피해여성들의 증언·증거를 통해 일본 위안부 문제가 일본정부의 범죄행위이며, 침묵하고 있는 피해국 모두가 책임이 있음을 강조했다.

이어 평화의 소녀상이 살아 있는 평화운동과 인권 및 역사정의를 세우는 상징이 될 수 있도록 모두가 함께 노력해 줄 것을 당부하면서 참석자들의 공감을 이끌어 냈다.

음영도 상임위원장은 “소녀상 건립을 위한 기부에 적극 참여해 주신 의왕시민과 단체·기관 등에 깊이 감사드린다”며 “이번 강연회를 통해 아픈 과거의 역사를 기억하고 위안부 피해자 문제 해결의 필요성에 대한 지역사회의 공감대를 확산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의왕 평화의 소녀상 건립위원회는 일본군 위안부로 끌려가 고통을 겪은 소녀들의 아픈 역사를 기억하고 인권이 존중되는 사회가 실현되기를 바라는 염원을 담아 지난해 9월 출범했다. 적극적인 시민모금을 통해 목표액을 달성하고 오는 3.1절 평화의 소녀상 제막식을 목표로 구체적인 제작 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