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SBS '꾸러기 탐구생활'

[한국금융경제 이은현 기자] 스타강사 차길영이 지난 30일 오전 11시 방영된 SBS 교양프로그램 '꾸러기 탐구생활 - 수학 마술사(史)'에서 ‘제논의 역설’에 대해 강의했다.

SBS 꾸러기 탐구생활은 수학, 과학, 사회, 역사 등 교과서 속 내용을 학생들 스스로 직접 체험하고 그 궁금증을 해결하는 과정을 담은 프로그램이다. 

‘차길영의 수학 마술사(史)’는 시청자들이 어렵게 생각할 수 있는 수학을 재밌고 흥미로운 소재로 쉽게 풀어내는 코너다.

해당 모너에서는 국내외 역사, 신화, 소설 등 이야기 속 수학이 끼쳤던 영향력을 재조명해 그 당시 세계관에 녹아있는 수학적 개념과 원리를 탐구한다. 또한 역사 속 수학이 지금의 시대에 어떤 의미를 갖는지를 알아보고 시청자들이 수학을 즐겁게 수학공부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번에 방영된 차길영의 수학 마술사(史)에선 그리스의 철학자이자 수학자 제논이 낸 문제로 유명한 ‘제논의 역설’에 대해 다뤘다. 제논의 역설은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가장 빠른 영웅인 아킬레우스와 느림보 거북이에 대한 이야기다. 이것은 거북이보다 1000배 빠른 아킬레우스가 1000m 앞서 출발한 거북이를 따라잡을 수 없다는 유명한 역설이다. 역설은 이치를 따져보면 맞지 않아서 참·거짓을 명확하게 구분할 수 없는 문장이나 관계를 말한다.

이에 세븐에듀&차수학 대표인 차길영 강사는 고등수학에 나오는 극한의 개념 중 하나인 무한등비급수와 시간적 개념을 알기 쉽게 풀어내 ‘제논의 역설’이 가진 한계를 지적했다. 

이밖에 방식의 옳고 그름을 떠나 당연하고 상식적이라고 생각했던 것들에서도 논리적 허점을 발견할 수 있는 수학적 논증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수학의 재미와 기쁨을 선사했다.

한편, SBS 꾸러기 탐구생활은 ‘SBS 인기가요’, ‘한밤의 TV연예’, ‘정재형 이효리의 유&아이’, ‘우리아이가 달라졌어요’ 등을 연출한 남형석 프로듀서가 기획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