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군포시 제공

[한국금융경제 이아름 기자] 군포시는 사회전반의 안전수준과 안전의식 제고를 통해 ‘안전한 군포시’를 만들고자 오는 3월 30일까지 지역 내 987개 시설을 대상으로 국가안전대진단을 추진한다.

국가안전대진단은 정부, 지자체, 시민, 민간전문가 등이 참여해 사회 전반의 안전관리 실태를 집중 점검하는 예방활동으로 건축시설, 생활·여가, 환경·에너지, 교통시설, 공사장, 보건복지 등 7개 분야 39개 유형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올해는 기존 양적 점검에서 선택과 집중에 의한 질적 점검으로 진행하고자 안전등급 및 사고발생 등을 기준으로 안전등급이 양호한 일반시설과 재난 발생 시 큰 피해가 우려되는 위험시설로 구분해 실시한다.

이를 위해 김원섭 부시장을 단장으로 총괄기획반, 현장점검반, 상황관리반으로 구성된 군포시 안전관리추진단을 운영하고, 일반시설에 대해서는 16개 부서와의 협업을 통해 철저한 자체점검이 이뤄지도록 할 계획이다.

또 전통시장, 대형판매시설, 의료기관, 영화관 등 최근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는 재난취약 위험시설 43곳에 대해서는 합동점검을 실시하며, 유관기관과 민간전문가의 참여를 확대시켜 전문성과 실효성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중점 점검사항은 ▶시설·건축물(기능적 위험요인 및 안전성 여부) ▶소방(피난대피계획·자체점검기록 등) ▶가스·전기(가스누설, 옥내외 배선 상태 등) ▶타워크레인(훅크 해지장치 상태, 신호수 배치 등)이다.

아울러 경미한 사항은 현장에서 시정 조치하도록 지도하고 대진단 이후에도 조치결과를 추적관리하는 등 시정명령 이행여부를 지속적으로 확인하기로 했다.

김윤주 군포시장은 “재난안전에 대한 전국민적 관심이 높아진 만큼 지금이 바로 지역안전 위협요소를 제거할 수 있는 골든타임”이라며 “대진단 기간 동안 철저한 합동점검을 통해 시민의 재산과 생명이 보호되는 안전도시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