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군포시 제공

[한국금융경제 이아름 기자] 군포시는 올해 결혼이민자들의 안정적인 지역사회 정착을 위해 일자리 지원사업을 최우선 정책으로 삼아 추진한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가 최근 발표한 외국인주민현황 자료(2016. 11월 기준)에 따르면 군포시 거주 외국인 주민 총수는 1만1000여 명이다. 그 중 결혼이주자는 977명으로 한국어가 일정 수준 가능해진 이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복지정책은 일자리 지원이다.

시는 지난해 결혼이민자 60명을 대상으로 취업교육 4개 과정을 실시하고, 다문화카페 레인보우 1호점 내 일자리상담실 및 공동작업장 운영을 통해 13명이 취업하고 800여만 원의 수익을 창출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냈다.

올해는 지난해 성과를 바탕으로 바리스타양성 등 맞춤형 취업교육을 4개 과정 72명으로 확대하고, 일자리 찾기, 멘토 만남 및 직업 체험 과정 등을 통해 참여자들을 경쟁력을 갖춘 인재로 양성한다.

또 일자리상담실을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및 군포시일자리센터와 연계해 월 1~2회 이동취업상담, 채용알선 및 최신 정보제공 등으로 취업성공을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미취학 자녀를 둔 여성들의 경제활동과 정서적 안정을 도울 부업일감공동작업장을 레인보우 1호점 내 운영할 예정으로, 관심 있는 자는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또는 여성가족과에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김윤주 군포시장은 “일자리 지원사업을 통해 결혼이민자들의 안정적인 지역사회 정착이 이뤄지길 기대한다”며 “결혼이민자를 비롯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한국사회 적응을 위해 노력하는 다문화가족을 위해 앞으로도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