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 정차원 기자] 흔히 싼 것이 비지떡이라는 말이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젊은 층을 중심으로 가성비가 중요한 소비 패턴이 되면서 가성비가 좋은 식당, 가성비가 좋은 제품 등이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단순히 싼 가격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가격대비 성능’, 즉 내가 소비하는 금액보다 높은 만족도를 원하는 심리를 이야기한다.

전국적인 미용실 브랜드 ‘리소헤어’는 가성비 좋은 미용실로 이미 유명한 곳이다. 하지만 가성비를 논하기 이전에 최고의 서비스와 시술을 제공하기에 고객들의 만족도가 더욱 높다. 이제 싼 것이 비지떡이라는 말은 옛말이 되었다. 고객 중심의 합리적으로 싼 가격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갖춘 미용실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리소헤어 동성로점을 찾았다. 정명호 원장과 함께 리소헤어만의 차별화된 서비스와 기술력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사진 - 리소헤어 동성로점 정명호원장(맨 좌측), 손남희점장(맨 우측)

합리적으로 싼 가격에 최고의 시술을 선보이는 미용실 ‘리소헤어’에 대한 간단한 소개.

- 저희 리소헤어는 원래 헤어 제품을 개발하는 회사로 시작을 했다. 본사 원장님 역시 헤어디자이너 교육을 담당하셨던 분이다. 이 때문에 본사에서 개발한 품질력이 뛰어난 헤어 제품들을 싼 가격에 미용실로 들여올 수가 있고 시술 시 제품에 대한 가격을 낮출 수 있었다.

저희 미용실을 처음 찾는 고객들은 단순히 싼 가격만을 확인하고 오시는 경우가 많다. 상대적으로 싼 가격이다 보니 사실 처음엔 큰 기대 없이 매장에 오신다. 하지만 한번 시술을 받으신 후에는 시술에 대한 만족도가 높기에 싼 가격에 대해서 놀라워하시는 분들이 많았다. 또 그러한 분들이 늘어나다보니 자연스레 동성로에서 머리 잘하는 곳으로 입소문이 났다.

또한 디자이너 교육에 대해서 기존의 프렌차이즈 매장들이 갖는 틀에서 벗어나 디자이너 중심의 교육을 진행한다. 교육을 무료로 진행하고 함께 매장에서 근무를 하면서 디자이너와 미용실이 함께 동반성장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리소헤어만의 운영 방식이 합리적으로 싼 가격에 품질력 좋은 제품, 만족도 높은 시술을 제공할 수 있는 비결이다.

사진 - 리소헤어 동성로점 디자이너들

오픈 1년 만에 동성로에서 머리 잘하는 곳으로 유명해진 특별한 비결이 더 있는가.

- 대구의 특성상 대형 프랜차이즈 미용실이 많지가 않다. 하지만 이제 대구도 세대가 변하면서 니즈들이 바뀌어 가고 있다. 제가 직원들에게 항상 강조하는 것은 친절함과 서비스다. 예전에는 ‘디자이너는 무조건 머리만 잘하면 고객이 찾아준다’라는 생각들이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수많은 미용실이 경쟁하는 가운데 디자이너의 실력은 기본 요소가 되었다. 미용은 무조건 기술이 좋다고 고객이 만족하는 분야가 아니다. 머리를 예쁘게 만들어주는 것만큼 고객 한 분, 한 분에 대해 기억하고 관심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소비자는 자신을 기억하고 디테일한 부분까지 세심하게 배려해주는 디자이너를 만나면 평생 고객이 된다.

저희는 미용실 매장에 스텝이 없다. 시술 시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과정을 디자이너가 직접 관리한다. 일부 미용실 매장에서는 디자이너가 고객과의 상담 후 시술에 들어갔다가 중간에 스태프로 손이 바뀌는 경우들이 있다. 이럴 때 고객은 불안감을 느낄 수밖에 없다. 저희는 상담부터 시술, 마무리까지 모든 과정을 디자이너가 전담하기 때문에 더욱 고객이 신뢰하고 만족도가 높다.

사진 - 리소헤어 동성로점 전경

정명호 원장은 철저한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미용실 운영에 있어서 비전이 궁금하다.

- 저 역시 어렸을 때부터 미용공부를 시작했다. 당시에는 제가 모르는 부분에 대해서 알려주는 사람이 없었다. 당시 미용실 디자이너들이 자신의 기술을 공유하고 후배에게 알려준다는 것은 쉽지 않은 문화였다. 하지만 저는 무엇보다도 교육을 중요시한다. 디자이너들이 고객 만족을 이끌 수 있는 자신만의 기술력을 쌓은 후 새로운 비전을 가질 수 있도록 이끌고 있다.

아직도 프리미엄헤어살롱이나 유명 프렌차이즈 미용실에서는 스텝부터 시작해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기약 없는 인내가 필요하다. 하지만 저희는 디자이너들에게 밝은 미래를 제시하고 함께 성장하고 싶다. 또한 고객들이 미용실에 오셔서 만족하실 수 있는 미용실이 되고자 늘 노력하고자 한다.

리소헤어의 대구 경북지역망을 담당하고 있는 리소헤어 동성로점은 가성비에 있어 최고를 자부하고 있다. 하지만 리소헤어의 직원들이 보이는 열정과 노력은 단순히 금액을 따져 가치를 정할 수 없다. 리소헤어 동성로점의 더 큰 성장과 발전을 기대해 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