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안양문화예술재단 전경

[한국금융경제 오석균 기자] 안양문화예술재단이 지난해 발생한 ‘김중업박물관 특별전시관’ 청정소화설비 불법부실공사와 관련해 감봉과 견책 등의 솜방망이 처벌을 내리면서 논란이 예상된다. 전형적인 가족 감싸기 행정이라는 지적이다.

지난해 7월 진행된 청정소화설비 공사에서 감리회사는 현장점검을 하지 않고도 허위로 감리보고서를 작성해 소방안전필증을 발급받은 사실이 드러나 검찰에 고발됐다.

적발된 후 진행된 정밀 분석결과에선 스프링클러 헤드를 배관 없이 배수구만 꽂아 놓거나 안내방향등과 화재감지기가 전원 공급 배선 없이 벽에만 꽂혀 있는 등 20여개가 넘는 부실공사가 발견됐다.

11월 진행된 안양시청 특별감사에서도 동일한 불법 부실이 적발됐다. 이에 안양시는 관련자 A씨와 B씨에게 정직 등 중징계 처분을 안양문화예술재단에 권고했지만 이들은 감봉2개월과 견책의 처벌만을 받았다.

이러한 부실공사와 관련해 감리회사의 허위 감리보고서, A씨의 채무관계, 절차를 생략하고 진행된 도면설계, 새로 부임한 관리책임자의 보완공사 지시를 이행하지 않은 B씨, 공사가 완료되지 않았지만 공사완료 허위보고서를 작성해 공사대금을 지출 결재해주려고 한 B씨의 정황 등으로 인해 비리 혹은 불법적인 금전거래에 대한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

한편, A씨와 B씨는 안양문화예술재단의 처분에 불복해 재심을 신청해 놓은 상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