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 정차원 기자] 평균 수명이 길어지면서 건강한 노후와 건강한 삶에 대한 니즈 또한 커지고 있다. 하지만 근골격계 질환들은 삶의 범위를 축소시키고 활동을 제약한다. 

현대인들의 고질병인 척추질환을 비롯해 일자목, 거북목, 척추측만증 등이 대표적이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수록 운동의 필요성은 더욱 절실해진다. 하지만 무턱대고 타인을 따라 운동을 하는 것은 오히려 건강을 해치기도 한다. 내 몸에 대한 정확한 평가를 바탕으로 내 몸에 맞고 내 몸을 건강하게 만드는 운동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분당구에 위치한 ‘라온제나’는 자세교정전문 운동센터로써 일자목, 거북목, 척추측만증과 같은 근골격계 질환부터 중증 신경계 환자, 장애우들 그리고 운동선수들의 자세 교정까지 서비스하고 있다. 자세를 교정하는 것만으로도 건강을 회복할 수 있는 운동프로그램을 만날 수 있는 ‘라온제나’를 찾아 김미선소장, 김옥준대표와 함께 100세 시대 건강을 지키기 위한 바른자세 운동 프로그램에 대해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사진 - 일자목, 거북목, 측만증 등 자세교정전문 김미선소장&김옥준대표.

‘라온제나’의 특징은 무엇인가

최근에는 체형교정을 내세운 운동들이 많이 소개되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운동으로 필라테스를 들 수 있다. 라온제나의 프로그램은 단순히 근육을 강화시킨다는 개념보다는 뇌의 변화를 고려하는 운동접근법이다. 뇌의 변화를 고려한다는 의미는 근육과 함께 신경계의 활성화를 통해 근육 변화 및 뇌의 시스템도 바뀐다는 뜻이다. 

풀어 설명하자면, 우리의 몸통을 지배하는 신경과 손과 같이 고도로 발달된 움직임을 지배하는 신경은 다르다. 이때 고도로 발달된 움직임을 지배하는 신경이 먼저 활성화되면 몸을 지배하는 신경은 활성 되지 않는다. 여기서 활성 되지 않는다는 것은 ‘일을 하지 않는다’라고 표현할 수 있다. 즉 움직임도 체계적인 신경계 시스템 지배하에 있어야 하는데 이러한 시스템이 어긋나게 되면 기초가 무너지는 것이다.

건물을 지을 때 지반을 튼튼하게 만들어 놓고 기둥을 세워야 하는데 이러한 기초를 생각하지 않는다면 기둥은 무너지게 된다. 이러한 측면에서 운동-신경 지배 시스템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많은 운동부분에서 코어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하지만 코어를 설명하면서 신경계를 생각하는 운동 분야는 많이 없다고 볼 수 있다. 몸이 변화기 위해서는 신경계의 변화를 가져와야 하는데 이러할 때 몸이 다시 돌아가는 것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다.

사진 - 일자목, 측만증 등의 틀어진 자세를 교정하는 모습.

처음 회원분이 센터를 방문하시면 설문지와 함께 직업이나 회원의 전반적인 생활 습관에 관한 상담을 꼼꼼히 진행한다. 이후 자세평가, 유연성, 안전성 평가, 체성분 검사를 통해 현재 회원의 몸 상태를 정확히 체크한다. 이후 평가결과에 대한 설명과 향후 프로그램 진행 방향에 관해 상세히 설명한다. 프로그램이 시작되면 매 운동지도 시간마다 회원에게 왜 이런 운동이 필요한지, 이론적인 부분부터 운동 처방까지 상세히 설명하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다. 궁극적인 목적은 다이어트나 단순 근육량 증가가 아닌 일자목, 거북목, 측만증과 같이 틀어진 회원의 신체를 회복시키는 것이다.

‘근육을 재교육 시킨다?’ 신경학적인 개념을 적용한 ‘라온제나’의 프로그램이 궁금하다

첫 번째, 과학적 평가를 통해 내몸을 정확히 이해하기. 두 번째, 내 몸에 필요한 운동 배우기. 마지막으로 혼자 내 몸을 관리할 수 있을 때까지 반복과 연습을 통해 체득하기. 이렇게 크게 세단계로 나눌 수 있다.

맞춤운동이라는 개념이 생겨난 것은 그리 오래 되지 않아 위와 같은 개념이 낯선 분들이 많다. 저희는 처음부터 근력 강화 운동을 하지 않는다. 회원마다 담당 강사의 지도 아래 가장 근본적인 문제가 되는 부분을 개선하기 위한 운동을 진행한다. 허리가 좋지 않은 분은 코어 운동을, 어깨가 안 좋은 분은 어깨의 원활한 움직임을 위해 등과 몸통의 자세를 바꾸는 운동을 먼저 하기도 한다. 우리의 몸은 모든 부분이 다 연결되어 있으므로 어느 한부분만 나빠지거나 좋아질 수 없기 때문이다.

사진 - 일자목, 측만증 등의 틀어진 자세를 교정하는 모습.

가장 중요한 문제가 해결되면 경우에 따라서 맞춤 운동시간에 보행교정까지 진행한다. 이는 오랜 시간 좋지 않은 자세로 만들어진 습관들로 인해 다시 몸이 회귀하지 않도록 하는 마지막 단계다. 회원들에게는 이러한 모든 과정을 상세히 설명하고 본인이 그 필요성을 이해하도록 지도하고 있다.

우리 센터를 다니시는 분들은 1, 2년 이상 장기간 운동을 하고 계신 분들이 많다. 척추측만증이 심한 주부 한 분이 계셨는데 걸을 때 똑바로 걷지 못할 정도로 허리의 불편함이 심하셨다. 유연성 증가를 위한 스트레칭부터 측만자세에 특화된 코어운동 등을 꾸준히 진행해 허리의 문제가 개선되었다. 측만증에 따른 자세의 교정이 이루어 진 후 현재는 근력 강화를 위해 계속해서 우리 센터에서 운동 중이시다.

회원모두의 문제는 각기 다르지만 대부분의 회원들은 앉은 자세에서 일어나기와 같은 기본적인 움직임부터 시작했다. 걷는 동작 하나도 정상적이지 않은 경우가 생각보다 많다. 라온제나에서는 회원들에게 자신의 문제를 인식시키기 위해 기본적인 움직임 개선부터 시작한다.

사진 - 일자목, 측만증 등의 틀어진 자세를 교정하는 모습.

향후계획이 있다면.

그동안 천여명이 넘는 회원들의 자세교정을 책임져왔다. 자세를 통해 우리는 그 사람의 과거 ,현재의 습관과 미래의 신체 변화에 대한 예상까지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라온제나만의 노하우로 분석하면 특정 연령이나 직군에 국한하지 않고 모든 사람들에게 우리가 생각하는 건강관리를 위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 할 수 있다. 덕분에 지금까지 운동선수들의 움직임 개선, 성장기 청소년의 체형 교정뿐만 아니라 중증 신경계 환자나 장애인들도 운동을 통해 움직임을 개선시키고,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진정한 맞춤운동 센터로 자리매김 할 수 있었다.

라온제나가 생각하는 운동은 지금 당장의 문제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향후 10년, 20년 후의 건강을 위해 몸에 익혀야 하는 습관과 같은 것이다. 회원들에게 이 점을 강조하는데, 앞으로 이러한 우리의 운동철학을 널리 알리고자 블로그나 SNS를 이용해 건강정보를 전달하고 사람들의 인식을 바꾸는데 앞장서겠다. 또 자세교정과 보행교정을 지도하면서 얻은 우리만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최적의 운동도구 및 사무용 보조 도구를 제작하고자 한다.

‘라온제나’자세교정 운동센터는 김미선 소장의 전문 지식과 풍부한 임상경험에 오랜 시간 축구선수 트레이너로 활동해 온 김옥준 대표의 노하우가 더해져 체형 교정부터 근력 강화, 재활까지 각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라온제나’의 모든 인력들은 전문성을 위해 연구와 노력을 멈추지 않고 있다. ‘라온제나’의 직원들은 더 많은 이들의 건강회복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포부를 밝히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