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신문 하민호 기자] 최근 기업들은 말만 잘하는 사람보다 자신이 전달 하고자 하는 생각을 명확하고 논리적으로 전달하는 말을 잘하는 사람을 인재상으로 원한다. 이는 말하기 기술이 우리 사회에서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좋은 예다. 가깝게는 대인 관계부터 취업을 위한 입시, 면접, 사회생활에 필요한 회의 등 우리 일상생활에서 또는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 스피치는 이제 땔래야 땔 수 없는 일부분이 돼버렸다. 때문에 어린 아이부터 직장인까지 스피치 학원을 등록하는 연령대도 예전보다 넓어지고 있으며 우리 주위에서도 스피치 학원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스피치도 스킬을 배우는 것이기 때문에 무작정 아무 곳에서 배워서는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학원 강사들의 경력이나 전문성, 확실한 교육 프로그램, 수강생 맞춤 관리 시스템 등 학원이 얼마나 체계적으로 시스템화 돼 있는지 학원에 대한 정보를 정확히 파악한 후 등록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피치 전문 프랜차이즈 학원 라온제나스피치학원은 스피치, 서비스교육, 면접스피치 전문 교육기관이다. 전국에 강남점을 비롯해 신촌점, 대전점, 전주점을 운영하며 전문 강사들이 수강생들이 원하는 방향과 특성에 맞게 교육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중 전주에 위치하고 있는 라온제나스피치학원 전주점 박정순 대표를 만나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사진 - 면접 및 서비스교육 등의 스피치교육 전문/제공 라온제나스피치학원

라온제나스피치학원 전주점은 어떤 곳인지?

강남과 신촌, 대전에 이어 4번째로 개원한 라온제나 스피치 학원 전주점의 대표를 맡고 있는 동시에 JSC라는 교육 사업도 운영 중이다. 전주에서 자신을 성장시키고 싶은 분들을 돕고 싶은 마음에 JSC와 스피치 학원을 운영하게 됐다. JSC는 CS나 이미지 컨설팅, 감정 코칭 같은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며 운영한지는 10년 정도 됐다. 스피치 프로그램은 라온제나의 프로그램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스피치는 서울에 있는 라온제나의 본사 프로그램을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체계적이고 수강생들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해 교육하고 있다.

운영 중인 프로그램은 CS 분야의 컨설팅과 강의, 강사 과정, 이미지 컨설팅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일반인 및 CEO, 정치계 후보자들의 컨설팅을 스피치와 함께 교육하고 있다. 또한 감정 코칭이라고 해서 위에서 언급했던 JSC 자체가 Joyful Success Communication라는 뜻에서 ‘즐거운 성공을 돕자’라는 뜻이다. 이는 한 사람이 성장하는데 있어서 내면이나 스킬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감정 조절과 코칭 기법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우리만의 특성은 타고난 보이스를 바꿔준다는 것에 있다. 사람마다 보이스의 싹이 있는데 그것을 이끌어 내주고 풍성하게 공명을 넣어 신뢰감 있게 만드는 보이스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논리 스피치나 일반 대중 스피치, 회사에서 필요한 기본 리더들의 스피치 내용 들이 임유정 대표의 프로그램이 체계적으로 운영되고 있어 성인들에게 쉽고 빠르게 도움이 된다. 스피치 외에도 JSC 교육을 찾아오시는 분들을 위해 한 사람을 성장시키는데 있어서 중요한 내면이나 스킬을 중점적으로 생각해 감정 조절과 코칭 기법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 - 면접 및 서비스교육 등의 스피치교육 전문/제공 라온제나스피치학원

스피치의 중요성에 대해 궁금하다

우리는 매일 말을 한다. 대인 관계에서 대화하는 기술 안에 있는 또 다른 기술이 필요한 시대다. 때문에 스피치에 대한 부분을 필히 준비해야 한다. 일상생활 뿐 아니라 사회생활에서 역시 성과 보고나 프레젠테이션. 사업을 하는 사람도 발표를 제대로 하지 못하면 마이너스 요소가 될 수 있다. 학생들도 발표 능력 평가나 인생이 걸린 취업 면접 같은 곳에서도 말하기 스킬이 중요하다. 이와 더불어 자신감 있는 사람처럼 보이기 위해서는 내면적인 부분 외에 외적인 스피치도 신경을 써야한다. 이렇듯 스피치는 선택이 아닌 필수다.

저희는 이렇게 필수가 된 스피치 능력을 이끌어내 많은 분들에게 만족감을 드리고 있다. 성인 분들은 물론 학생들 역시 논리가 부족하지만 체계적으로 천천히 교육하기 때문에 추후에는 긍정적인 사람으로 변화된다. 특히 제일 중요한 취업 면접 같은 경우는 팀장님이 직접 교육을 진행해 성과도 좋고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다양하고 체계적인 스피치 프로그램으로 대학 특강이나 면접 반도 운영하는데 이 역시 반응이 좋다.

사진 - 면접 및 서비스교육 등의 스피치교육 전문/제공 라온제나스피치학원

마지막으로 목표가 있다면?

12년 전만 하더라도 서울 쪽에 프로그램이나 관리 시스템이 잘 돼 있어 모두 스피치 학원을 배우려면 서울로 가서 배웠다. 우리가 전북에 스피치 학원을 운영하게 된 이유는 좋은 스피치 프로그램과 특성에 맞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 제대로 된 스피치 교육을 받게 하기 위함이다. 앞으로도 열심히 운영해 수강생들의 인생에 전화점이 되는 기회를 만들어주고 사람들에게 자신감 있고 당당한 모습으로 바꿔주고 싶은 바람이 있다.

전공이 사회복지고 상담을 잘하다 보니 나의 장점을 살려 사람을 만나면 마음이 따뜻해지고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으로 바뀔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원이 됐으면 한다. 현재 개인이나 기관에서 운영되고 있지만 나름대로 열심히 준비 중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