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신문 하민호 기자] 최근 우리나라의 교육은 주입식 교육이 아닌 자기주도 학습을 권장하는 것으로 바뀌고 있다. 하지만 무조건적인 자기주도 학습을 강요하는 것이 사고력과 창의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다. 학생 개인의 맞는 공부 방법을 제시하고 성향에 따라 성적 향상에 가장 효과적인 학습 방법을 연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김포시에 위치한 수학, 영어, 중국어 전문 LK에듀학원의 스티븐 고 원장은 아이들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고 자신의 꿈을 이루는데 옆에서 큰 힘이 되어주고 있다. 학생의 특성에 맞는 교육방법으로 성적 향상을 실현시켜 주는 것으로 유명한 고원장을 만나 더욱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사진 - 김포 LK에듀학원의 인재상 오민서 학생(LK에듀학원 제공)

LK에듀학원은 어떤 곳인가?
-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수학, 영어, 중국어를 전문으로 교육하는 학원이다. 학생 특성에 맞는 학습 방향성을 제시해 성적 향상에 조력자 역할을 하고 있다. 각 과목 최고의 전문 강사진들로 구성되어 있고 커리큘럼은 개원 10개월 만에 원생 5배 성장이라는 통계를 입증하듯 학생과 학부모 모두에게 신뢰를 쌓아가고 있다.

커리큘럼은‘새로운 교육의 시작’이라는 모토로부터 시작한다. 이는 아주 작은 의문에서부터 출발했다. 현재 대한민국의 교육은 과거의 주입식 교육 방식이 아닌 자기 주도적 학습 위주의 교육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다. 그러나 모든 학생들에게 현재의 교육 방식이 과연 올바른 것인지에 대한 의문이 들었고 자기 주도적 학습을 강요하는 것이야 말로 과거 잘못된 주입식 교육의 방식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됐다. 점차 이러한 생각이 발전되며‘새로운 교육의 시작'이라는 LK에듀학원 만의 교육 방향성이 자리 잡게 됐다.

자신만의 학습 방법이 제각각일 것이며 그 다양성은 셀 수 없을 만큼 여러 개의 방법이 존재한다.‘과거의 주입식 교육은 무조건 잘못된 방식이다.’,‘자기 주도적 학습이야 말로 최고의 교육 방식이다.’같은 인식에 사로잡히는 것은 좋지 못하다. 과거의 잘못된 방식은 개선하고 새로운 방식의 장점을 서로 융합하는 것이야 말로 더 많은 교육 방식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LK에듀학원은 교육이라는 하나의 큰 주제를 두 개의 교육 방식으로 나누어 학생들에게 제시하고 있다. 이는 우리만의 새로운 주입식 교육 방식과 자기 주도적 교육 방식이다. 주기적인 소통, 학업 성취능력 등에 따라 소수정예로 구성해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교육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성향에 맞게 새로운 교육 방식을 연구하고 접근을 달리하는 수업이야 말로 새로운 교육의 시작인 것이다. 

사진 - 수학, 영어, 중국어 수업 모습(LK에듀학원 제공)

개원 10개월 만에 국제고에 합격한 학생이 있다고 들었다. 
- 오민서라는 학생이다. 민서의 경우 수학, 영어 주요과목은 물로 제2외국어인 중국어까지 자신이 목표한 바에 최선을 다해 공부한 학생이고 그 노력이 결과로 빛을 보게 되었다. 특히 내신 대비로 시작한 중국어의 경우 현지에서 어학연수를 하지 않았지만 중국인들과 소통이 가능 할 정도의 언어 실력으로 향상되어 민서에게는 또 하나의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을 한다. 민서는 국제고라는 발판으로 이 후 국제무대에서 자신의 위치를 확실하게 각인 시킬 훌륭한 인재가 될 것이다.  
 
오민서 학생은 LK에듀학원의 인재상인 글로벌 리더와 매우 부합되는 학생이다. 요즘 수많은 학교와 기업, 학원 등은 글로벌 리더를 원한다. 우리는 '조그마한 기회의 차이가 글로벌 리더를 양성 할 수 있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실천하고 있다. 전 세계를 무대로 활동하기 위해 갖춰야할 중요한 조건 중 하나는 언어다. 

영어를 포함한 제2외국어를 학생 때부터 접하고 사용할 수 있는 기회만 있다면 글로벌 리더가 될 수 있는 기회를 조금 더 쉽게 얻을 것이라고 생각 한다. 이에 LK에듀학원에서 공부하는 모든 학생들에게 한 달에 한번 중국어와 중국 문화를 배우고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사소해 보일 수 있는 이러한 부분이 훗날 큰 차이가 되고 큰 차이는 결국 기회가 왔을 때 놓치지 않고 활용할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느냐를 결정짓게 된다. 기회를 놓치지 않고 활용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이야 말로 LK에듀학원이 생각하는 글로벌 인재 양성이고 저를 비롯한 모든 강사진들이 최선을 다해 학생들의 조력자 역할을 해야 하는 이유인 것이다.

사진 - 수학, 영어, 중국어 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LK에듀학원의 학생들(LK에듀학원 제공)

내신관리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
- 학원이 위치한 경기도 김포시는 비평준화지역에 속하기 때문에 고등학교 입시 역시 신경 쓰고 중학교 내신부터 관리를 철저하게 준비해야 한다. 봉사활동 점수, 리더십 점수, 상장 점수 등 내신관리는 복잡하기 때문에 신경을 많이 써야한다.

가장 우선시 돼야 할 것은 성적 향상 및 유지이다. 성적을 조금 더 향상시킬 수 있는 친구들이 좌절하며 찾아와 내신 관리에 대해 부수적인 활동으로 얻을 수 있는 점수들부터 따야하는지 물어 본다. 그럼 단호하게 성적부터 향상시키자 라는 대답을 한다. 주객이 전도되어 내신관리가 성적 위주가 아닌 다른 부수적인 활동에 치중 되면 안 되기 때문에 성적관리에 중요성에 대해 말해준다. 

수학과 영어 과목의 성적향상 비결은 반복이다. 꾸준한 예습과 복습, 여러 유형의 문제를 많이 접하고 학습하는 방법이 제일 중요하다. 성적 향상을 우선순위로 힘쓰고 유지하며 부수적인 점수들을 신경 쓴다면 훨씬 효과적인 내신관리의 방법일 것 이다. 학원의 모든 강사진들은 내신관리에 힘들어 하는 학생들에게 개인의 특성에 맞게 자세한 성적 향상 방법과 학습 방법을 제시해 주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