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신문 하민호 기자] 지난해 전국 초‧중‧고등학생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가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 특히 고교 사교육비의 증가율이 높아진 것은 지난해 수능에서 영어가 절대평가로 전환 됐기 때문인 것으로 보여 진다. 또한 중학생의 사교육비가 가장 많은 것에 대해서는 고교 입시 경쟁 과열의 영향으로 보인다. 

김포시 구래동에 위치한 서맥종합학원은 전과목을 가르친다는 종합학원이라는 점과 각 학년, 학급별로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을 구성해 학생들의 성적 향상은 물론 요즘 아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인성 적인 부분까지 교육하고 있는 종합학원이다. 꿈을 찾아주는 종합학원 서맥종합학원의 이현욱 원장을 만나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사진 - 이현욱 원장 (김포 구래동 서맥종합학원 제공)

서맥종합학원은 어떤 곳인지?
- 2007년부터 단과학원을 운영해 오던 중 2014년 4월에 종합학원으로 전환하여 초‧중‧고 전과목 교과 수업과 비교과 관리 그리고 입시 지도를 하고 있다. 초등부는 각 학년별로 담임선생님들과 전문 영어선생님이 초등 전과목 수업을 진행하고 있고, 중등부는 모든 과목을 과목별 선생님들을 구성해 전문적인 교육을 하고 있다. 고등부 역시 과목별 수업과 학생부 교과, 비교과 관리를 통한 입시 지도를 병행하고 있다. 또한 교과 학습이외에도 학생들의 인성과 예의범절도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평소에 학생들의 인격함양에 대한 지도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초등부를 담임제로 운영하는 이유도 아이들의 전인격적인 성장을 지향하기 때문이다.

초등부 수업은 학생들이 교과학습에 흥미를 유발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항상 강의실에 웃음이 넘쳐나는 재미있는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중등부 수업은 과목별로 선생님들이 구성되어 있고 교과 성취도에 따라 수준별로 반을 편성하여 교과 내신을 집중 관리하고 있으며 과목별 수행평가 지도까지 병행하고 있다. 특히 학교 시험대비 기간에는 학교별, 그룹별, 개인별 보충학습을 실시해서 학생들이 노력 이상의 결과를 얻어낼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김포시는 비평준화 지역이어서 중학교 과정의 교과 성취도 뿐 아니라 비교과 활동도 고등학교 진학할 때 고교 내신 성적에 반영되기 때문에 출결, 봉사활동, 수상경력 관리 등 세세한 부분까지 관리해 주고 있다. 

학원수업 이외에도 사춘기에 접어들어 심리 상태의 변화가 많은 중학생들을 위해 진학상담, 진로상담, 일반상담을 선생님들과 부원장이 수시로 진행하여 학생들의 궁금증과 고민을 해결해 주고 대안을 제시해 자아정체성 확립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고등부는 개별적으로 대입을 위한 연속적인 교과 성적관리와 학교생활기록부 관리를 진로와 진학을 연계해 학생 맞춤으로 진행한다. 특히 고3 수험생에게는 지원 가능한 대학교와 학과를 설계해주고 자기 소개서 첨삭지도와 구술, 심층면접을 대비한 트레이닝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다. 대입 전형 방법에 따라 수많은 경우의 수가 생기기 때문에 고1, 2 학생들의 중‧장기 학습 전략과 고3 수험생의 세부 성취 목표를 설정하고 학생, 학부모와 소통하며 학생들의 꿈을 키워 줄 대학에 최종 진학할 수 있도록 조력자의 역할로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 

사진 - 수업을 받고 있는 아이들(서맥종합학원 제공)

서맥종합학원만의 특별한 점은 무엇인지?
- 우리학원은 평균 7년 이상의 강의와 학생관리 노하우를 쌓은 9명의 베테랑 강사들로 구성되어 있고, 18년 동안 학원 교육에 몸담고 있는 강사도 계신다. 학원 선생님들 사이의 상호 유대감도 좋아서 팀웍을 바탕으로 가족처럼 지내며 학생들의 미래를 서포터 하는 일에 대한 만족감도 높다.

개인적으로 모든 아이들이 꿈을 가지고 꿈을 키워가며 그 꿈을 꼭 이루었으면 좋겠다. 또한 학교에서 관심 밖으로 밀려 있는 학생들을 잘 보듬어주며 꿈을 심어주고 격려해 포기하지 않고 원하는 대학에 합격 시키고 싶다. 우리나라 교육 과정 적응에 힘들어 하던 북한이탈주민 학생을 대학에 합격 시켰을 때의 보람을 늘 기억하고 있다. 포기하지 않으면 꿈은 반드시 이루어진다는 희망을 주고 싶다. 

우리 학원은 최상위권의 학생들만을 내세워 학원의 유명세를 높이기보다 중위권과 중상위권 학생들도 단계별로 꾸준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신경 쓰고 있다. 선생님들과 학생들의 원활한 소통으로 수업 외의 시간에도 친밀도가 높고, 학부모님들의 만족도와 신뢰가 깊다. 

사진 - 내부 모습(서맥종합학원 제공)

마지막으로 목표가 있다면?
- 우선 학생들에게 친구 같은 따뜻한 선생님으로 기억됐으면 한다. 근엄하고 존경 받는 원장님보다는 가끔은 아이들과 라면도 끓여 먹고 고민도 털어 놓을 수 있는 학원장이 되고 싶다. 학생들이 교무실과 원장실에 먼저 다가와서 대화를 요청할 때 기분이 정말 좋다. 꿈을 가지고 있으면 51%는 이루어진 셈이다. 나머지 49%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극복해 나가는 학생들을 최선을 다 해 이끌어 줄 것이다. 꼭 우리학원에 다니는 아이들뿐만 아니라 모든 아이들이 꿈을 향해 노력하는 아이들로 성장했으면 하는 것이 바람이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에게 동기부여를 줘 스스로도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공부만이 아니라 아이들이 꿈을 가지고 꿈을 이루는 기반을 마련해줄 수 있는 학원으로 발전시켜 서맥종합학원에 다녔던 아이들은 인성도 바르고 자신의 꿈을 향해 열심히 노력하는 아이라는 말을 들었으면 한다. 앞으로도 저와 선생님들은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학생들에게 한결 같이 사랑과 정성으로 최선을 다해 가르칠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