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신문 하민호 기자] 필라테스는 제1차 세계대전 당시 램커스터 포로수용소에서 인턴으로 근무하던 독일의 스포츠 연구가 조셉 필라테스가 창시한 운동이다. 당시 조셉 필라테스는 포로들의 건강을 위하여 다양한 운동 방법을 고안하였는데 이것이 필라테스의 원형이 됐다. 이후 미국으로 건너가 필라테스의 보급을 위해 힘썼고 현재 체형교정과 자세교정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지면서 수많은 사람들이 필라테스를 즐기고 있다.

필라테스는 반복된 운동과 연속 동작을 통해 근육을 운동시키며 통증 없이 근육을 강화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특히 파워하우스라고 불리는 아랫배와 엉덩이 부분이 에너지의 원천이 된다. 이 때문에 원초적인 목적이었던 재활의 효과뿐만 아니라 다이어트로 아름다운 몸매까지 가꿀 수 있다는 장점도 필라테스가 큰 사랑을 받게 된 이유 중 하나다.

인천 송도에 위치한 파이필라테스는 체형교정이나 자세교정, 재활, 다이어트까지 방문하는 고객의 목적에 따라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운동을 제공해 크게 사랑받고 있는 PT(피티), 기구필라테스 전문 센터다. 파이는 그리스 수학기호에서 나오는 기호로 황금비율을 뜻한다. 고객들의 체형을 황금비율로 만들겠다는 국윤진 대표의 깊은 뜻이 담겨져 있다. 그를 만나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사진 - 재활 PT 전문가 국윤진 대표(파이필라테스 제공)

파이필라테스는 어떤 곳인지?
- 기구필라테스와 피티를 전문으로 하는 재활/체형교정 센터이다. 병/의원 재활치료센터에서 10년 넘게 근무하면서 운동치료에 필라테스를 접목하게 되었고 다양한 임상필라테스 프로그램을 계획하게 되었다. 그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국제지도자 강사진들과 함께 고객의 체형을 평가하고 체형에 맞는 필라테스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는 대학에서 스포츠의학전공 겸임교수로도 활동하고 있다. 그밖에도 재활트레이너와 함께하는 재활PT 프로그램이 있다. 재활 피티 프로그램은 근골격계질환 수술 전/후의 재활트레이닝은 물론 최근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대사성 질환이나 당뇨, 고혈압, 심장질환을 가지고 계신 분들에게 산소섭취량을 통한 사전평가로 유산소운동 처방을 내려 좀 더 안전하고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 하고 있다. 그 외에도 엘리트스포츠선수들과 전문무용수 재활트레이닝을 전문으로 하고 있다.

수업은 1:1 개인레슨과 4:1 그룹레슨으로 이루어져 있다. 1:1 개인레슨은 운동 시작 전에 체형평가를 통해 척추의 정렬상태를 포함한 다리길이 차이나 골반 기울기 등을 평가하고 그에 맞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필라테스에 의한 체형교정은 필라테스의 다양한 동작을 따라한다고 해서 좋아지는 것이 아니다. 개개인의 체형에 맞는 동작들이 있는데 체형평가를 통해 체형을 분석하고 그에 맞는 필라테스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파이필라테스 강사들의 경우 국제지도자 강사진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임산부 필라테스 과정은 물론 키즈/실버 필라테스와 재활 필라테스에 있어서 모든 자격이 갖추어진 강사들이다. 전문적인 교육 수업을 받았고 모든 과정을 수료한 강사들만 채용했다. 

강사들도 개별적으로 보수교육과 세미나 참석도 많이 하고 있지만 일주일에 한 번 직원 교육 시간을 따로 마련해서 강사들과 직원이 모여 운동생리학, 병리학과 같은 질환별 스터디와 해부학, 체형평가 교육 등을 진행함으로 전문적인 필라테스 센터로 선보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아무래도 필라테스가 해부학에 기초한 운동이기 때문에 공부도 게을리 할 수 없다. 이는 다른 곳에 뒤처지지 않게끔 강사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꾸준히 실력이 향상 되어 고객에게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필라테스가 높은 가격의 운동이라는 선입견 때문에 못 오시는 분들이 많아 가격을 합리적으로 책정했다. 저희로 인해 오랫동안 건강하게 함께 운동할 수 있는 분들이 많이 생겼으면 좋겠다. 또한 센터로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편안한 공간. 즉 마음이 편안하고 건강해지는 분위기를 조성해 필라테스의 대중화에도 앞장서고 싶다.

사진 - 파이필라테스 내부 모습(파이필라테스 제공)

필라테스를 배워보고 싶은 분들에게 조언 한 말씀 해주신다면?
- 병원에서 오래 근무하다보니 다양한 경험들을 했다. 병원에서 할 수 있는 부분이 있고 운동 센터에서 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 수술이나 주사 요법도 좋지만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보신 후 크게 문제가 없으면 운동 요법으로 관리를 하는 것이 좋다. 근골격계질환으로 인해 쉽게 약을 복용하고 주사요법을 쓰는 경우가 많은데 필라테스 전문센터를 방문해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체형평가를 받아보는 것을 추천해드리고 싶다.  

최근에는 필라테스가 여성만을 위한 운동이 아닌 남성들에게도 좋은 운동이라고 알려져 남성분들이 조금씩 찾아오신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여성의 운동이라는 잘못된 편견 때문에 방문하시기를 두려워하는 분들이 많다. 필라테스는 남녀노소가 즐길 수 있고 척추건강에도 많은 도움을 주는 체계적인 운동이다. 60대는 척추의 후면 근육이 점점 약해지기 때문에 나이가 들수록 체형이 굳어진다. 척추의 정상가동범위를 확보하고 척추후면에 있는 근육을 활성화시킴으로써 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할 수 있다. 

필라테스는 여성분들보다 근력이 쎈 남성분들이 오히려 더 힘들 수도 있다. 여성들에 비해 많이 저하된 관절가동범위와 비정상적인 자세로 힘을 쓰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필라테스는 호흡이 끊기면 안되고 정상적인 동작이 나와야만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때문에 모든 동작에 있어서 중립위치에서 코어를 잡아두고 안전하게 사지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런 식으로 꾸준히 필라테스를 하다보면 관절의 문제와 근육의 문제들이 해결되고 건강한 신체를 통해 삶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다고 믿는다.

마지막으로 목표가 있다면?
- 파이필라테스가 추구하는 것은 필라테스 동작만을 지도하는 강사가 아닌 건강관리 전문가로서 재활 및 체형교정에 특화된 스튜디오를 만드는 것이 가장 큰 목표이다. 고객들도 상담을 받은 후 이렇게 전문적으로 하는 곳인지 몰랐다며 놀라신다. 필라테스 전임 강사 4명과 저를 포함한 재활 PT 선생님까지 총 6명인 저희 팀은 고객에게 최적의 운동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선사하고자 한다. 

처음부터 지금까지 믿고 방문해주시는 많은 고객 분들에게 항상 감사드리며 근골격계적인 문제로 일상생활이 불편했던 많은 고객분들이 필라테스를 통해 건강을 회복하고 라이프스타일이 변화되어 가는 모습에 너무 큰 보람을 느낀다. 앞으로도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겸손한 마음으로 지역사회의 건강관리 전문가로써의 역할을 감당해 내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