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신문 김정원 기자] 현대인들은 다양한 질병에 노출되어 있다. 그 중에서 가장 우리를 괴롭히는 것은 스트레스로 인한 몸과 마음의 병이다. 마음이 우울하고 불안하면 결국 몸으로 그것이 표출되기 마련이다. 또 몸이 아프면 마음 역시 우울해지게 된다. 내 몸과 마음을 다스리는 운동으로 처음 알려진 요가는 유명스타들의 운동방법으로도 자주 소개되면서 이제는 대중화된 피트니스가 되었다. 요가가 다른 운동과 다른 점이 있다면 요가는 내적인 수련이 함께 이루어지는 운동으로 현대인들의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힐링 프로그램이라는 것이다.

위와 같은 면에서 평택시 청북지구에 위치한 밸런스요가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회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는 요가원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요가지도자과정을 통해 올바른 요가강사를 배출하고 있는 곳으로도 유명해 평택뿐 아니라 수원, 화성 등 주변 도시에서도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밸런스요가 김지혜 대표를 만나 다시금 조명되는 요가의 매력과 강사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았다.

사진 - 밸런스 요가 김지혜 대표(밸런스 요가 제공)

밸런스요가의 시작이 궁금하다.
- 처음엔 체육관을 대관해 2년 정도 회원들에게 요가를 가르쳤다. 비록 형식은 갖춰지지 않은 공간이었지만 누구보다 열정적으로 가르쳤다. 다행히 회원들이 그 모습을 좋게 봐줬다. 점점 요가를 배우기 위해 대기하는 회원 수도 늘어나기 시작했다. 그러다 보니 체육관 공간이 너무 협소해져서 더 이상 요가수업을 진행할 수가 없었다. 

그래서 더욱 체계적인 프로그램으로 회원들에게 요가를 가르쳐주고자 결심, 작게나마 제대로 형식을 갖춘 요가원을 차린 것이다. 그것이 지금의 밸런스 요가의 시작이다. 청북지구 최초의 요가원이며 지금까지 약 천명이 넘는 회원들이 저에게 요가 수업을 들었다.

현재 저희는 요가를 통해 자세교정 및 허리통증 해소에 많은 도움을 드리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일상생활 속에서 잘못된 자세로 인해 어깨나 골반, 허리 등에 문제가 생긴 회원 들이 저희 요가원을 많이 방문해주고 있다.

사진 - 밸런스 요가 수업 모습(밸런스 요가 제공)

밸런스요가는 다채로운 요가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는 것 같다.
- 10가지 이상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다. 빈야사를 시작으로 바른자세를 잡아주는 교정요가, 명상, 힐링, 필라테스, 아쉬탕가, 플로우, 비니 테라피, 뮤직짐볼, 바디아트 등 이 있다. 

교정요가는 앞에서도 말했다시피 회원들의 자세를 교정해주는 요가다. 저희는 요가를 통해 올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는 습관을 길러주고 있다. 또한 회원들의 자세를 체크한 뒤에 회원들에게 맞는 요가 자세를 알려드리는 것은 물론 일상생활 속에서도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하타요가같은 전통요가도 갖추고 있어 강할땐강하고 부드럽고 미세하고 정적인수련을 원하는 회원들에게 인기가 좋다. 또한 임산부를 위한 요가수업도 있다. 임산부 요가는 근력을 비축해 출산할 때에 사용 될 에너지를 축적시키고 빠른 회복력에 좋은 수업이다.

바디아트 수업도 준비돼 있다. 하체강화를 주목적으로 만들어진 수업이다. 칼로리 소모가 워낙 커서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현재 여성들은 물론 남성분들에게도 인기가 좋아 출석률이 높은 수업 중에 하나다.

또 저희는 1년에 한번 야외 요가수업도 진행 중이다. 야외수업은 실내를 벗어나 자연에서 햇볕을 쬐며 회원들끼리 서로 소통을 할 수 있는 수업이다. 현재 공원을 빌려서 진행 중인데 수원이나 화성 등 타 지역의 요가원에서도 관심을 보이며 문의가 많은 편이다.

이렇게 저희 요가원에서는 회원들이 지루하지 않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격주로 돌아가며 진행하고 있다. 또 따로 정해진 시간이나 요일이 없기 때문에 회원들은 언제든 편한 시간에 오셔서 원하는 수업을 선택할 수가 있다.

사진 - 밸런스 요가 김지혜 대표(밸런스 요가 제공)

밸런스요가는 요가지도자과정에도 큰 비중을 두고 있다고 들었다.
- 저는 지금보다 더 크게 성장할 수 있는 요가 지도자가 나와 많은 사람들에게 요가를 알릴 수 있기를 바란다. 그렇기에 진정성이 담긴 요가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지도자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요가지도자과정은 2급 요가 지도자 자격증(대한요가협회) 취득이 목표이다. 수업을 통해 저희는 요가철학, 호흡과 명상, 티칭 피드백, 요가 기초 근육학, 해부학, 생리학 등과 함께 현장에서 필요한 모든 노하우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요가지도자과정 수업을 들은 후 자격증을 취득하면 요가 강사로 활동할 수 있다. 하지만 자격증을 취득해도 정작 강사들이 수련할 기회가 없는 것이 현실이다. 그래서 저희는 강사들이 계속 성장할 수 있도록 트레이닝을 병행하고 있으며 이를 필요로 하시는 분들이 수원, 화성 등에서도 찾아오고 있다. 

현재 저희 요가원에서 강사로 활동 중인 강사들도 저희의 요가지도자과정 수업을 듣고 난 후 자격증까지 취득했다. 모두 탄탄한 실력을 갖춘 전문 선생님들로 꾸준히 요가를 다른 운동과 접목한 프로그램을 계속 고안하고 개발하고 있다. 또 자기개발을 위해 저와 함께 인도로 직접 가 요가를 더 연구하고 수련하기도 했다.

물론 지도자는 어려운 길이다. 수련과 요가이론공부 연구를 꾸준히 해야만 한다. 하지만 마음먹고 하고자 하는 분들에겐 중도포기하지 않도록 옳은 방향성을 제시해주고자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도 저희 밸런스요가는 올바른 지도자를 양성하고 회원들에게 보다 효과적인 요가를 알려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밸런스요가의 김지혜 대표는 요가 지도자의 가장 기본은 겸손이라고 말했다. 요가를 진정 사랑하는 마음으로 회원 개개인에게 집중해야만 회원들도 즐기면서 꾸준히 요가를 배울 수 있다고 말이다. 우리 모두 요가를 알리고 좋은 지도자 양성을 위해 노력 중인 밸런스 요가에 주목해보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