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신문 김정원 기자] 필라테스는 자세를 교정해 몸의 균형을 맞춰 근력을 강화시키고 유연성을 향상시켜주는 운동이다. 또한 심폐와 순환기 능력을 강화시켜주기 때문에 스트레스 감소는 물론 재활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는 운동법이다. 그렇기 때문에 다이어트나 체형교정 및 통증해소를 위해 남녀를 불문하고 필라테스를 배우려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하지만 필라테스는 정확한 동작과 자세를 배우지 않으면 오히려 우리 몸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그렇기에 보다 전문적인 강사와 센터에서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배워야만 체형교정이나 다이어트 시 좋은 효과를 얻을 수가 있다.

안산시 초지동에 위치한 다올기구필라테스는 다채로운 커리큘럼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필라테스를 꾸준히 즐겁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실력있는 전문 강사진들로 구성된 다올기구필라테스에서 문창학 대표와 함께 필라테스의 효과에 대해 더 자세한 이야기를 나눠보았다.

사진 - 다올기구필라테스 문창학 대표(김정원 기자/gvalley@)

다올기구필라테스의 시작이 궁금하다.
저는 피트니스 쪽에서 18년 동안 근무했다. 당시에 스쿼시나 테니스, 헬스, 골프  등 각종 스포츠와 관련한 회원 분들을 많이 상대했다. 그런데 대다수의 회원 분들께서 잘못된 생활습관이나 자세 등으로 인해 다양한 척추질환을 가지고 계셨다.

저는 이런 회원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고민하기 시작했다. 운동을 통해 자세와 습관을 개선하고 체형을 교정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보게 된 것이다. 그러던 중 우연찮게 필라테스를 접하게 됐다.

필라테스가 척추질환을 개선하고 통증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알게 됐다. 그래서 필라테스에 대해 전문적으로 배우기 시작했다. 그러다가 척추질환으로 고생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필라테스를 알리고 싶다는 결심을 했다. 그렇게 결심을 실천으로 옮겨 지금의 다올기구필라테스를 이곳 안산 초지동에서 운영하기 시작한 것이다.

사진 - 다올기수필라테스 수업 모습(다올필라테스 제공)

다올기구필라테스는 다채로운 커리큘럼을 갖추고 있는 것 같다.
현재 저희는 개인레슨, 그룹레슨, 스페셜 레슨이 준비돼 있다. 개인레슨은 1:1로 진행된다. 강사님들이 회원 분들 개인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을 제공, 몸 상태에 맞는 동작을 다양한 기구를 활용해 건강한 몸과 마음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다.

그룹레슨은 소수정예로 구성, 6명이 함께 수업에 참여할 수 있다. 리포머나 스프링보드 등 각종 소도구를 개인마다 자신의 강도에 맞게 선택해 이용하고 있다. 여럿이 함께 수업을 들을 수 있기에 필라테스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게 적합하다.

그밖에도 스페셜 레슨에는 키즈 필라테스, 산전·산후 필라테스, 실버 필라테스, 골프 필라테스가 있다. 키즈 필라테스는 성장기 아이들을 위한 수업으로 아이들 체형을 잡아주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산전·산후 필라테스는 출산 전과 후에 엄마와 아가를 위한 필라테스로 임산부 전문 선생님을 통해 체형과 컨디션, 현재 상태에 맞게 안내를 받아 정확하게 근육 인지, 사용법을 익힐 수가 있다. 

마지막으로 실버 필라테스는 60대 이상의 어르신들을 위한 수업으로 지나치게 많이 사용한 근육이나 긴장도가 높은 근육을 근막이완도구로 이완시켜주고 회복시켜주고 있다. 골프 필라테스는 골프나 탁구 등 한 손을 주로 사용해 운동을 하시는 분들을 위한 수업으로 한쪽으로만 발달되는 체형을 올바르게 교정시켜드리고 있다. 이렇듯 다양한 커리큘럼을 갖추고 있어서인지 초지동, 고잔동을 비롯한 단원구 내 많은 곳에서 저희 다올필라테스를 찾아주고 계신다.

사진 - 내부 모습(다올필라테스 제공)

필라테스를 아직 접해보지 못한 분들에게 조언 하자면.
자세와 습관을 개선하는 일은 쉽지가 않다. 그러다 보니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고 그냥 넘기는 일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옳지 못한 습관이나 자세를 계속 유지하다보면 통증이 생기기 마련이다. 또 통증은 디스크 같은 각종 척추질환을 발생시킨다. 최악의 경우엔 수술까지 할 수도 있다.

필라테스는 주된 근육을 잡아주는 운동이다. 그렇기에 척추질환의 치료 및 예방은 물론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효과적이다. 또한 근력을 강화하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준다. 하지만 자세나 동작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효과가 없다. 그렇기에 노련미 있고 전문성을 갖춘 강사들에게 필라테스를 배워야 한다. 

저를 포함한 저희 센터의 강사님들은 탄탄한 실력을 가진 전문가 분들이다. 저희는 회원 분들의 신체를 정확하게 체크하고 그에 맞는 운동법에 대한 피드백을 드리고 있다. 또한 필라테스를 배우는 부분에 있어서 올바른 방향성과 함께 꾸준히 배울 수는 목표의식을 심어주고 있다. 

앞으로도 저희 다올기구필라테스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해 회원 분들이 보다 건강한 육체와 정신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자 최선을 다해 노력할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