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신문 김정원 기자] 요즘 결혼과 함께 산모운동, 웨딩다이어트와 같은 말이 이슈다. 많은 여성들이 결혼 전 웨딩 다이어트에 돌입하고 결혼 후에는 산모다이어트로 명칭을 붙인다. 하지만, 꾸준하고 제대로 되지 않은 운동은 건강을 해칠 수 있다.

필라테스는 자세를 교정해 몸의 균형을 맞춰 근력을 강화시키고 유연성을 향상시켜주는 운동이다. 또한 순환기에 좋은 심폐기능운동, 산모 운동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정신적, 신체적 효과가 있는 운동이다. 써보지 않은 숨은 근육들을 자극하여 건강에 좋은 운동이지만 동작이 생소하고 어려워서 쉽지 않은 운동이다. 

이천시 창전동에 위치한 필라테스진은 비교적 접근이 높지 않았던 지역에 기구필라테스 붐을 일으키고 있는 곳이다. 다이어트가 필요하신 분, 산후 조리가 필요한 산모처럼 다양한 사람들이 필라테스 진을 찾고 있다고 한다. 필라테스 진은 소통을 중점으로 지식과 움직임을 가르치고 공유하고 있다. 젊음과 열정으로 가득 찬 필라테스 진에서 양상진 대표와 더 자세한 이야기를 나눠보자.

사진 - 필라테스진 양상진 대표

필라테스진의 시작이 궁금하다.
- 고등학생 때부터 신체의 움직임이나 근육에 관심이 많아 헬스를 시작했다. 장시간 앉아있는 학업보다는 활동적인 운동이 저에게 많은 에너지와 활력을 일으켰다.

그 관심은 대학생이 되어서도 이어졌고 헬스와 함께 필라테스를 전문적으로 배워나가기 시작했다. 두 운동을 병행하는 과정에서 필라테스가 다양한 몸의 움직임으로 헬스에서 느껴보지 못한 새로운 근육에 자극을 준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 매력에 빠졌다. 그렇게 대학기간동안 헬스와 필라테스를 지속적으로 배웠고 헬스는 자격증을 취득해 현장에서 일을 하며 전문지식을 쌓았다. 필라테스는 학교졸업 이후에도 주말을 이용해 필라테스 교수님에게 교육을 받았다.

어떤 운동에서도 느낄 수 없었던 근육들을 다지며 제 몸의 밸런스를 바로 잡았다. 저는 필라테스가 우리 몸의 진정으로 건강한 운동이란 사실을 깨닫게 됐다. 그래서 제가 배우고 공부한 운동을 누군가에게 공유하기로 생각했고 이천에 위치한 장애인. 노인을 위한 복지 센터에서 강사로 활동했다. 

제가 공부하고 노력으로 일궈낸 필라테스, 헬스처럼 운동을 알려드릴 때 자신감이 넘치고 보람찼다. 필라테스를 가르치며 많은 분들이 변화 되어가는 과정을 지켜보았다. 그 모습들을 보면서 행복했고 제 공간에서 많은 사람의 건강을 되찾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되었다. 각을 바탕으로 이천 창전동에서 필라테스 진을 시작하게 되었다.

사진 - 필라테스진 내부 전경

  
필라테스진은 회원들과의 소통을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들었다.
- 저는 회원들과 진심이 담긴 소통을 통해 유대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처음 필라테스를 접하면 아무래도 자신이 써본 적 없는 근육을 사용하다보니 다소 몸에 무리가 갈수도 있다. 그렇기에 소통을 원활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는 회원들이 궁금한 사항을 편하게 물어볼 수 있도록 분위기를 형성 하고 있다. 또한 운동 시간외에도 SNS를 통해 소통하며 회원들끼리의 그룹을 형성해 서로 의견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저희 센터가 회원들에게 편안한 공간이 될 수 있도록 말이다. 그런 노력 때문인지 회원들도 거리감을 두지 않고 편안하게 다가오고 있다.

또한 상담과정에서 회원들이 운동을 하려는 목적과 목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다. 그리고 회원들의 컨디션과 불편사항, 개선되길 원하는 요구사항 등에 따라 수업 내용을 조정해서 진행하고 있다.

사진 - 필라테스진 제공

건강한 운동, 건강한 다이어트를 실천하는 필라테스진은 어떤 공간이 되기를 바라는가.
- 필라테스는 남녀노소 구분하지 않고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운동이다. 우리나라에서 필라테스는 여성들의 운동이라는 인식이 있지만 남녀노소 불문하고 모든 사람들에게 필요한 운동이다.

요즘은 필라테스가 재활 쪽으로 많이 소개가 돼서 재활에 관한 문의가 많다. 재활은 물리치료사나 의사가 있는 재활센터에서 전문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맞다. 하지만 저는 운동지도를 통해서 재활에 필요한 기구운동과 근육을 강화시켜 드릴 수 있다. 저희 필라테스 진에서 주말 30분 그룹운동 무료 체험을 통해서 무리가 되지 않고 동작을 배울 수 있다. 

저도 오랜 기간 운동을 해왔지만 잘못된 운동법으로 인해 오히려 몸이 망가지고 다치는 사람들을 종종 봤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 센터가 보다 안전한 방법으로 건강하게 몸의 밸런스를 유지하고 싶은 분들을 위한 공간이 되기를 바란다. 특히 웨딩다이어트, 산모운동과 같이 단기간에 자신의 신체를 바꾸려고 하시는 분들이 많다. 하지만 운동은 자신을 위해 지속적으로 해야하는 것을 명심해야한다. 저희 기구필라테스를 통해서 건강한 다이어트, 운동을 하길 바란다.   

또한 저는 회원들의 모든 니즈를 충족시켜드리고 싶다. 그리고 신체를 변화시키는 것은 물론 마음에 쌓인 스트레스를 해소시켜드리고 싶다. 따라서 앞으로도 그룹 커뮤니티를 통해 회원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센터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