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신문 홍종표 기자] 안양시청소년육성재단이 ‘안양시 청소년시설 설치․운영에 관한 조례’ 개정으로 안양시청소년재단으로 명칭을 변경한다.

재단은 1999년 전국에서 최초의 재단법인으로 설립돼 산하 2개의 청소년수련관과 4개의 청소년문화의집, 1개의 청소년상담복지센터와 1개의 청소년쉼터를 운영하면서 다양한 청소년 활동 및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명칭변경을 계기로 ‘청소년이 꿈꾸는 행복한 안양’의 비전 달성을 위해 △청소년의 건강하고 행복한 성장 지원 강화 △청소년 상담, 복지 지원 강화 △청소년정책 수행을 위한 운영체계 개편 의 3대 정책목표와 9개 중점추진과제를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재단은 명칭변경에 따른 후속 조치로 전사적인 홍보활동을 펼쳐 시민과 청소년들에게 안양시청소년재단을 알리고, 내년 초 20주년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재단 관계자는 “청소년육성이라는 용어가 ‘길러 자라게 한다’는 청소년을 객체로 보는 구시대적인 인식에서 비롯돼 최근 청소년의 주도적이고 능동적인 역할을 강조하는 현 정책방향과 부합하지 않기 때문에 바꾸게 됐다”며 “또한 안양시 청소년사업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재단의 기능적 변화를 담아 청소년 행복 플랫폼 역할을 수행하기 위함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