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8.12.11 화 20:18
상단여백
HOME 행사 전시·박람
나노코리아, ‘방열, 발열, 전자파차폐’ 첨단 기술 전시
사진 - 2017년 나노코리아 전시회 전경

[G밸리뉴스 박혜빈 기자] 이번달 11일부터 3일간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나노코리아 전시회에서 나노기술을 기반으로 한 방열, 발열, 전자파차폐 기술과 제품들이 전시된다.

나노기술에 기반해 핫한 아이템 3가지 중 첫 번째 아이템은 방열이다. 전자기기 및 부품에서 발생하는 열을 외부로 방출시키는 것은 필수이며, 최근 전자소자의 고집적화로 열이 많이 발생해 방열 기능이 중요해지고 있다.

전시회에서는 나노화된 알루미나 분산액(나노테크미쿠니), 방열 아이템에 적용 가능한 알루미나 파이버(나노기술), CNT 기반의 대면적 면상발열체(ACN)가 있다. 또한, 플라스틱 수지에 적용 가능한 CNT 발열 플라스틱(CNT솔루션), 에폭시 기반 금속 전도성 소재와 알루미나 하이브리드 제품(덕산하이메탈), CNT 분산 기술 바탕의 발열 필름(대유홀딩스) 등이 있다.

두 번째 아이템은 발열이다. 방열과 반대로 발생한 열을 이용해 에너지로 활용하는 개념이다. 카본블랙, 탄소, 금속 등이 소재로 발열체를 만들어 히터에 많이 쓰인다.

탄소계 발열체(누리비스타), 전도성 소재 발열 섬유(영동테크), 밥솥과 냉장고 등에 적용한 면상발열체(파루), 전기적 특성이 변하지 않는 발열 섬유(이큐브머티리얼즈), 비닐하우스 적용하는 광발열체(석경에이티), 특수 글라스 기반의 고온발열체(티엔비나노일렉) 등이 전시된다.

세 번째 아이템은 전자파 차폐다. 전자기기의 급증으로 전자파 간섭, 노이즈 등에 따라 기기 오작동 및 신호 품질 저하를 발생해 전자파차폐의 중요성은 매우 높아졌다.

SWCNT 기반의 전자파차폐 필름(옥시알), 구리나노와이어에 은을 코팅한 전자파차폐 박막(바이오니아), 전자파차폐 가능 구리나노와이어 분산액(마이크로컴러지트), 은나노와이어 스프레이 코팅된 전자파차폐 기술(아그파코리아)을 전시장에서 볼 수 있다.

한편, 이번 전시회는 나노기반의 다양한 신소재와 응용제품도 선보일 예정이며 나노코리아 홈페이지에서 이번달 10일까지 무료등록 가능하다.

박혜빈 기자  phbin@gvalley.co.kr

<저작권자 © G밸리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혜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G밸리 포토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