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신문 하민호 기자] 청년 실업률이 10%대에 이르면서 청년들의 행복지수가 굉장히 낮아지고 있다. 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얼마나 행복하냐는 질문에 절반을 넘는 52%가 불행하다고 답했다. 이는 저조한 취업률과 저출산·고령화 사회로 넘어가면서 청년들이 갖는 낮은 자존감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또한 결혼 시기와 맞물려 결혼이 늦어지거나 포기로 이어지는 문제도 불행한 이유 중 한 부분을 차지했다. 

이렇듯 청년 실업률이 극에 달하면서 경찰이나 소방관 같이 공무원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많아졌고 요즘 뜨고 있는 부사관 또한 매년 지원자수가 늘고 있다. 특히 부사관은 군특성화전공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직종이다. 국방부는 이 같은 인기와 맞물려 일자리 정책에 부응하기 위함과 간부 중심의 군 구조 개편을 위해 올해 1500명 규모의 부사관과 군무원을 채용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에 앞으로 부사관에 대한 관심을 더욱 치솟을 전망이다.

수원시 팔달구에 위치한 민족부사관장교학원은 부사관 인기가 높아지면서 크게 관심을 받고 있는 부사관 전문 및 소방학원, 경찰학원이다. 수원역 근처에 위치해 있어 수도권에서 유입하는 수많은 예비 군간부 후보생들을 양성하고 있는 군사전문학원으로 유명하다. 또한 부사관 외에 경찰공무원과 소방공무원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한 체계적인 프로그램 과정도 운영하고 있어 학생들의 방문이 끊이질 않고 있다. 김진재 원장을 직접 만나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높은 합격률을 자랑하는 민족부사관장교학원이 궁금하다.
- 민족부사관장교학원은 부사관이나 장교를 꿈꾸는 학생들의 합격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학원이다. 본원은 부사관 외에 경찰전문과정인 미란다 경찰팀과 소방전문과정인 민족소방영웅사관팀도 함께 운영하고 있어 경찰관이나 소방관을 꿈꾸는 학생 역시 다수 배출하고 있다. 쉽게 말해 제복을 입는 공무원들을 양성하는 곳이다.

10년 전통 합격의 요람, 민족부사관장교학원만의 특성화된 부사관·장교 과정은 평균 3개월 정도 소요되는 과정으로 자료해석, 언어, 한국사, 영어, 공간지각상황판단 과목의 시험 빈출도 높은 내용들을 중점적으로 1차 시험을 대비시켜주는 커리큘럼으로 구성돼 있다. 육군부사관, 해군부사관, 공군부사관, 해병대부사관, 준사관, 학사장교, ROTC, RNTC, 삼사생도를 꿈꾸는 학생들을 1차 필기시험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합격시킨 뒤, 이후에 있을 2차 시험인 면접시험과 체력시험에서도 최고의 성적을 얻을 수 있는 특성화 교육으로 진행하고 있다.

각 직군별로 준비해야 하는 과정이 모두 다른 만큼 그에 따른 체계적인 커리큘럼이 필요할 것 같다.
- 육군, 해병대, 특전사 학생들은 공통적으로 근현대사, 자료해석, 언어, 공간지각상황판단 과목으로 시험을 보고 해군과 공군은 영어를 추가적으로 시험을 본다. 특히 공군은 영어 시험 수준이 제일 높으며, 전근대사까지 공부해야 때문에 시간 투자를 많이 해야 하고 합격이 다른 군에 비해 어려운 편이다.

저희는 매달 전국단위로 치는 모의고사를 포함, 학생들이 여러 번 치르게 되는 시험 문제들을 파악해 교재를 직접 만든다. 교재에 있는 문제들이 실제 시험에 나오는 경우가 많다. 민족부사관장교학원 만의 독자적인 정보와 노하우가 높은 합격률의 비결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일방적인 전달보다는 학생들과 소통을 통해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저희는 학생들과 교감하며 소수정예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학습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 자신감을 심어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합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합격을 갈망하는 학생의 의지라고 볼 수 있다. 본원은 의지라는 심지에 불을 붙여줄 수 있는 공간이라 생각한다. 학생들이 꿈을 포기하지 않고, 원하는 목표인 합격을 쟁취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앞으로도 학원의 부사관, 장교, 경찰, 소방과정에서의 높은 합격률이 독자적 행보를 계속 하게 될 것 같은데.
- 경찰채용시험 같은 경우 1년에 두 번 정도 시험을 보기에 학원에 문의를 많이 한다. 미란다경찰팀은 경찰채용시험 5과목(경찰한국사, 경찰영어, 형법, 형사소송법, 경찰학개론) 6개월 과정으로 학원에서 학생들에게 기본, 심화, 압축요약과 문제풀이로 나눠 두 달 씩 빠르고 완성도 높게 교육을 실시한다. 이와 같은 프로그램은 상위권으로 도약하려는 학생들에게 큰 메리트가 있는 과정이다. 평소 일주일에 1~2회씩 모의고사를 치기 때문에 시험시간관리능력이 매우 향상되어 실제 시험장에서 큰 도움이 돼 경찰합격률이 높다.

소방채용시험 같은 경우 보통 1년에 한 번 시험을 보지만 후반기 추가채용을 실시하는 지자체들이 많아 학원 문의가 많다. 민족소방영웅사관팀은 소방채용시험 5과목(소방한국사, 소방영어, 소방국어, 소방학개론, 소방법규) 1년 과정으로 합격 커리큘럼을 구성했다. 기초·기본과정, 기본·심화과정, 압축요약·문제풀이로 나눠 세 달 마다 성적이 수직상승할 수 있는 수업이 진행된다. 수원소방전문 민족소방영웅사관팀은 소방공무원 시험에서 합격률이 월등히 높은 탁월한 강사진으로 구성되어 있어 준비하는 수험생들의 만족도가 상당히 높다. 

학원 최고의 메리트인 실전 모의고사를 진도별, 전범위로 나눠 매주 100문제씩 한 주도 빠짐없이 모두 동일하게 실시하고 있다. 

이처럼 각 직군별로 특징도 다르고 준비과정도 다르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합격률이기 때문에 민족부사관장교학원, 미란다경찰팀, 민족소방영웅사관팀은 지속적인 커리큘럼 업데이트를 합격에 맞추어 진행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최고의 전문 강사진들의 체계적인 개별 1:1 맞춤형 성적관리 컨설팅이 학원의 최고로 손꼽히는 관리 노하우다.

현재 수원 민족부사관장교학원은 부사관·장교과정은 매년 300명, 경찰과정은 50명, 소방과정은 70명 정도 합격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을 발견하고, 발전시키며 원하는 꿈과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아낌없이 돕고 있는 민족부사관장교학원, 미란다경찰팀, 민족소방영웅사관팀의 노력은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