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신문 정차원 기자] 계속되는 입시정책 변화의 바람으로 인해 많은 학부모들은 불안감만 높아지고 있다. 확실한 해법을 찾지 못한 학부모들은 당장 눈앞에 보이는 성적향상에만 목을 매게 되고, 그렇게 우리 아이들은 점차 지쳐가고 있다. 때문에 이제는 아이들이 원하는 목표를 이룰 때까지 학습에 지치지 않고 버틸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교육이 중요한 시점이다.

이러한 가운데 서울시 종로구에 위치한 익스플로어학원은 학습의 과정을 중시하며 아이들에게 탄탄한 기본기를 가르치고 있는 초중고 국어, 영어, 수학 종합학원이다. 눈앞의 성적보다는 탄탄한 실력을 쌓는 것에 집중하라고 말하는 추교성 원장과 자세한 이야기를 나눠봤다.

사진 - 종로 익스플로어학원 추교성 원장

익스플로어 학원은 결과중심의 교육체계에서 벗어나 학습과정을 중시하는 교육을 하고 있다.
-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교육시스템은 보이는 성적에만 집중하고 결과물을 만드는 것을 중시해왔다. 그러다 보니 아이들은 우수한 시험성적을 위해 예측된 문제를 반복적으로 암기하면서 풀어내고 선생님들은 아이들에게 성적향상에 필요한 지식만을 주입식으로 가르치고 있다.

이런 교육의 가장 큰 문제는 아이들이 시험기간이 끝나면 암기한 부분을 바로 잊어버린다는 것이다. 잊어버린다는 것은 배웠던 수업내용을 온전히 자기 것으로 만들지 못했다는 의미로 당장 눈에 보이는 성적엔 도움이 될 수는 있으나, 최종 대입에서는 결코 좋은 결과를 주진 못한다.

그렇기에 저는 지금까지 이어져오던 교육시스템을 탈피하고 아이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육을 이루고자 익스플로어학원을 시작하게 됐다. 저희 학원은 아이들이 기본기를 잘 배우고 스스로 추리하고 논리적인 사고력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공간으로 눈에 보이는 결과보다는 학습과정을 중시하고 있다.

내신 5등급은 적성고사에도 답이 있다.

탄탄한 기본기란 구체적으로 무엇이며, 학생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초등학교 때부터 고등학교 때까지 이뤄지는 학습들은 대학 입시를 위한 준비과정이다. 특히 중학교는 고등학교에서 필요한 학습을 위해 밑작업을 잘 다져야 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학교에서 보는 시험은 비유하자자면 월드컵을 위해 치르는 평가전 같은 것이다. 

그러므로 아이들에게 지치지 않고 계속 공부할 수 있는 동기를 마련해주고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바탕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대학 입시를 위해 치러야하는 수능은 논리적인 사고력을 요하는 문제가 나온다. 그러므로 아이들은 자신이 배운 기본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해 연구하고, 시험 후 본인이 그렇게 잘 했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수학학원, 영어학원, 국어학원을 막론하고 학원은 아이들이 스스로 공부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곳이어야 한다. 그래서 저희는 아이들이 시간이 지나도 잊어버리지 않을 교육을 하고 있다. 단순히 공부의 양을 늘리기보다 본인 안에 쌓여가는 실력을 늘리는 것에 주력한다. 이에 원리를 이해시키고 그 원리를 바탕으로 활용하는 연습을 시켜서 처음 보는 문제를 봐도 원리를 적용할 수 있도록 말이다. 그렇게 아이들이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을 기르고 기본기를 다져서 차근차근 실력을 쌓아나갈 수 있도록 이끌고 있다.

사진 - 적성고사를 대비하는 학생들 모습

아직까지 과정의 중요성보다는 단편적인 시험 성적에만 집중하는 부모님들이 많다.
- 아기가 처음 언어를 배우는 시기엔 자신의 의지를 가지고 언어를 배운다. 어른들은 모를 뿐이지 아기는 ‘엄마’, ‘아빠’ 같은 단어를 정확하게 발음하기 위해 만 번은 넘게 연습한다고 한다. 학습도 마찬가지다. 아이들도 자신이 배운 것들을 제대로 자기 것으로 만들기 위해선 그만큼의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현재 수시모집에서는 학생부전형, 논술, 적성고사 등 다양한 평가유형이 있다. 하지만 아이들이 탄탄한 기초를 바탕으로 한 활용능력을 갖춘다면 불안할 이유가 없다. 대학 입시라는 최종 결승선은 항상 똑같은 자리에 있다. 이길 저길 찾아 해매는 것보다 우직하게 큰 길을 간다면 그만큼 시행착오도 없을 것이다. 아이들은 믿음을 주면 그것에 대한 보답을 얼마든지 하기에 믿음을 가지고 아이들이 학습에 대한 동기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기를 부모님들께 당부 드린다.

익스플로어학원은 현재 소수정예로 수업을 진행하며 적성고사 준비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아이들은 저마다 수준과 학습속도가 다르기에 획일화된 방향의 학습이 이뤄져선 안 된다는 추교성 원장의 마인드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 결과 익스플로어학원에서는 특성화고, 일반고 내신 5등급 학생이 수도권 4년제에 합격하고 일반고 내신 4등급 학생이 서울 내 4년제 대학에 합격하는 등의 성과를 내고 있다. 개개인의 특성을 파악하고 아이들과 부모님들에게 신뢰를 주기 위해 노력하는 익스플로어 학원이야말로 지금 아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교육이 이뤄지는 곳일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