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신문 홍종표 기자] 아이는 부모에게 큰 행복이자 기쁨이지만 아이를 양육하는 과정은 사실 쉽지만은 않다. 아이 양육은 엄청난 인내심과 노력 그리고 책임감을 필요로 한다. 그 힘겨운 과정 속에서 부모들은 이따금씩 절실한 도움을 구해야 할 때가 있다. 자신의 아이가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말이다.

기쁨아이감각심리센터는 이런 부모들의 절실함을 해결할 수 있는 곳으로 아이들이 건강하고 올바른 성장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심리센터다. 10년 이상의 경력을 자랑하는 전문 선생님들과 함께 체계적인 치료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서초구 방배동에 위치한 기쁨아이감각심리센터에서 문지영 원장과 자세한 이야기를 나눠봤다.

사진 - 서초구 방배동 감각통합 기쁨아이감각심리센터 문지영 원장

아이들이 기쁨을 맛볼 수 있는 공간이 되고자 노력하는 기쁨아이감각심리센터가 궁금하다.
- 서초구 방배동 기쁨아이감각심리센터는 감각통합을 기본으로 아이들이 성장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도와주고 있는 센터로 언어, 인지, 대근육 등 아이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여러 감각들의 발달을 촉진시켜주고 있다.

저희 센터는 모든 영역의 선생님들이 모두 10년 이상의 경력과 실력을 갖추고 있는 베테랑으로 아이 중심의 치료를 진행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한 주기적인 팀 회의를 통해 서로 치료 내용을 공유하는 것은 물론 영역별 접근으로 아이의 원활한 발달을 돕고 있다. 그리고 각 가정이나 유치원, 어린이집, 학교 등 저희를 필요로 하는 곳이면 어디든 찾아가 각종 검사 및 치료를 진행하고도 있다. 

사진 - 서초구 방배동 감각통합 기쁨아이감각심리센터 내부 모습

기쁨아이감각심리센터는 현재 체계적인 치료 프로그램과 함께 부모코칭도 진행 중이라 들었다.
- 저희는 현재 감각통합, 인지, 언어, 놀이, 음악 치료 등과 더불어 부모코칭프로그램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감각통합치료는 각종 도구와 기구를 사용, 신체 내·외부 환경으로부터 들어온 감각정보를 조직화해 적응 반응을 만들어내는 치료로 언어, 인지, 운동 발달에 기초가 되는 치료다.

언어치료는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한 언어 발달 지연, 부정확한 발음, 말더듬, 무발화 등 전반적인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아이들에게 필요한 치료이며, 놀이치료는 발달단계나 적응 상에서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의 정서 및 행동을 다루고 성장을 돕기 위해 놀이로 접근하는 치료방법이다.

작업인지치료는 시·지각인지치료라고도 하며 사물의 인지, 공간과 사물간의 관계 인지, 색 구분, 형태구분, 눈·손 협응, 문자학습 등이 어려운 아이들에게 기초가 되는 훈련으로 아이들이 사물을 보고 판단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치료다. 인지학습치료는 인지 발달이 느리거나 학습장애, 학습 부진 등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아이들을 위해 필요한 치료이며 정보처리 능력, 주의 집중력, 기억력, 계획, 조직력, 사고 및 추리력, 통찰력, 문제해결능력, 계산능력 등의 향상을 돕는다. 

마지막으로 부모코칭은 부모님 인성이나 양육태도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아이 양육에 필요한 부분을 코칭받고 평가받는 프로그램으로 아이들의 각 영역별 치료 못지않게 저희 센터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프로그램 중 하나다.

사진 - 서초구 방배동 감각통합 기쁨아이감각심리센터

기쁨아이감각심리센터는 조기상담 및 치료를 강조하고 있다.
- 아이들은 엄마 뱃속에서부터 감각정보들을 수용하고 통합한다. 그리고 태어나서부터 만6세까지 성격이나 성장에 필요한 여러 감각들을 형성 및 발달시킨다. 하지만 아이들의 성향이나 기질에 따라 감각발달이 다소 지연될 수도 있다. 

감각발달치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조기상담 및 치료다. 따라서 아이가 발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판단된다면 주저 말고 가까운 센터로 찾아가 상담을 받아보는 것을 권유 드린다. 조기에 이를 발견하고 적절한 치료가 이뤄진다면, 아이는 문제없이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저희는 ‘부모님과 함께 고민하고 함께 키워나가겠습니다.’라는 모토를 가지고 모든 아이들을 대하고 있기에 앞으로도 저희 센터가 아이들과 부모님 모두가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이 되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기쁨아이감각심리센터의 문지영 원장은 아이들은 행복이 바탕이 돼야 건강한 성장을 이룰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아이들이 행복해야 행복한 가정을 세울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아이들의 행복을 바라는 기쁨아이감각심리센터의 진정성이 밑거름이 되어 아이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성장에 도움이 되길 바라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