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신문 홍종표 기자] 교육은 단순한 지식전달이 아닌 소통의 과정이 되어야 한다. 학생들이 어떤 것을 힘들어 하는지 혹은 자신 있어 하는지 신경 쓰지 않는 선생님으로부터 제대로 된 가르침이 나오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최근 들어 학생들과 개별적으로 소통하며 각자 개인에게 맞는 수업을 제공해 성적향상에 도움이 되고자 노력하는 교육기관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한 가운데 의정부시 호원동에 위치한 새솔학원은 학생들의 수준과 진도를 고려해 개별 맞춤식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전문 영어학원이자 수학학원이다. 아이들을 올바른 길로 이끌 수 있는 교육자가 되고자 노력 중인 정혜진 원장과 새솔학원에 대해 자세한 이야기를 나눠보자.

학생들이 공부에 대한 흥미를 잃지 않도록 방향성을 잡아주고 있는 새솔학원이 궁금하다.
새솔학원은 초, 중, 고등학교 학생들을 위한 전문 영어학원이자 수학학원이다. 영어와 수학 모두 대입준비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과목들이다. 하지만 중요한 만큼 학생들이 어려워하고 또 기피하는 과목들 중 하나이기도 하다. 

따라서 저희는 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개별 맞춤식 수업을 진행해 영어와 수학에 대한 흥미를 잃지 않도록 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이 자기주도 적학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자기주도적인 학습관 역시 공부에 대한 흥미에서부터 출발한다. 그렇기에 저희는 학생들이 학습에 대한 재미를 발견하고 자신감을 얻을 수 있도록 방향성을 잡아주고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자기주도적학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사진 - 호원동 영어, 수학학원 정헤진 원장

새솔학원은 수학을 어떻게 가르치고 있는지 정혜진 원장에게 궁금하다.
- 공부하는 습관을 길러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학생을 만들기 위해서는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수학은 정확한 수업을 기반으로 학생들이 얼마나 많은 문제를 정확한 풀이로 많이 반복하여 학습하느냐가 중요한 과목이다. 따라서 수업 중 문제풀이에 대한 필기나, 모든 과제는 (기하,통계파트 제외) 문제풀이노트에 풀이과정을 정확히 적어 풀 수 있도록 지도하여, 정확히 알고 맞추었는가에 대한 체크를 함과 동시에 점점 늘어가는 서술형, 수행평가에 대한 대비도 동시에 이뤄질 수 있다. 

또 틀린 문제는 오답노트에 반복학습 하여 스스로 그 문제를 풀어낼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꾸준한 누적테스트를 통한 긴장감과 지난 과정에 대한 복습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모든 테스트는 학부모님에게 파일 전송되어 학생과 학부모 학원이 밀착하여 소통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사진 - 호원동 영어, 수학학원 이준오 원장

새솔학원의 영어 같은 경우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지 영어 전임 이준오 원장이 대답해주신다면?
- 영어가 절대평가 형태고 바뀌면서 등급을 받기가 쉬워졌지만 그만큼 필수과목으로 자리 잡았다. 그렇기에 학생들이 대입 이후에도 영어공부를 꾸준히 할 수 있도록 초등부에서부터 기본기를 제대로 잡아줄 수 있는 반복학습적인 수업을 진행 중이다. 초등부는 중등부로 올라가는 학생들을 위해 영어의 해석적인 부분과 구조파악에 대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중, 고등부는 내신과 학교 수행평가 대비를 위한 맞춤형 수업을 진행 중이다. 

중,고등내신 시험에는 서술형 문제가 전체문제에 3분의 2를 차지한다. 서술형 대부분 문제가 문법구조를 요구하는 문제이다. 서술형 대비를 위해 내신대비 기간에는 순차구조 문장수업을 진행한다. 이 수업은 학생들이 한 단어씩 문장을 순서대로 끊고 영어 어순대로 문장구조를 파악하는 수업이다. 단문의 문장으로 반복학습을 한 후, 학생들 입에서 자연스럽게 나올 수 있도록 훈련한다. 

그 학습을 토대로 장문의 문장에서도 적용시켜, 심화적인 문법 구조를 파악할 수 있도록 반복학습 하는 수업이다. 아무리 긴 문장도 간결하게 핵심만 잡아주는 수업이 진행된다. 이 수업방식은 독해에서도 기존의 독해 해석보다 빠른 속도로 해석을 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시험기간엔 자기주도 학습시간에 학습일지를 작성하게 하고 기타 과목에 대한 프린트물을 체크함으로써 시험공부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학생들과 끊임없이 체크하고 피드백하고 있다. 처음에는 매일 학원에 등원하여 공부하는 것을 싫어하고 힘들어 했던 아이들이 몇 번의 시험 대비를 거치며 이제는 시험이 아니더라도 이해도가 낮거나 질문할 것이 많은 경우, 수행평가 때문에 도움이 필요한 경우 자발적으로 나와서 공부를 하게 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사진 -호원동 영어, 수학 전문 새솔학원 내부

새솔학원은 학생들과의 소통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 같다.
- 진정성 있는 교육으로 학생들을 이끌어가고자 새솔학원을 시작하게 됐다. 그렇기에 저희는 무엇보다 학생들과의 소통을 강조하고 있다. 소수정예로 영어와 수학 수업을 진행하는 이유도 학생들과 소통하며 개별적으로 케어해주기 위함이다. 

저희는 새솔학원이 단순히 지식전달만을 위한 공간이 되지 않기를 바란다. 영어와 수학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은 물론 학생들이 갖고 있는 생각의 틀을 바꿀 수 있는 공간이 되기를 바란다. 새솔학원이 그렇게 되기 위해 저희 역시 학생들이 올바른 길로 갈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해주는 좋은 멘토가 되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호원동에 위치한 새솔학원은 여러 학원에서 근무하며 실력과 노하우를 쌓은 각 분야의 전문 선생님들로 구성된 학원이다. 그렇기에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맞춤형 커리큘럼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신뢰를 얻을 수 있는 교육자가 되고자 학부모와 학생들과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을 자주 마련하고 있다. 이런 노력 덕분에 학생들의 성적이 눈에 띄게 향상되고 있다고 한다. 학생들이 공부에 대한 의지를 심어주기 위한 호원동 새솔학원의 노력은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