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신문 박혜빈 기자] 4차 산업혁명은 교육정책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특히 영어는 선택이 아닌 필수로 자리 잡으면서 기존 암기식 영어교육은 더 이상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지 못한다. 세계화 시대에 걸맞게 앞으로 미래를 살아갈 우리 아이들은 세련된 감성과 지성의 균형이 잡힌 글로벌 인재로 성장해야 한다. 그렇기에 어린 시절부터 영어를 자연스럽게 습득해 영어에 대한 흥미를 갖고 차원 높은 영어구사력을 기를 수 있는 새로운 영어교육 시스템이 필요하다.

이러한 가운데 서초구 반포4동에 위치한 서초 반포 유아영어 전문 영어유치원 리틀아이비는 올바른 인성과 품성을 가진 미래의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는 교육을 진행하는 공간이다. 유아교육을 바탕으로 실현되는 교육을 통해 영어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아이들의 영어능력을 향상시키고 있는 서초 반포에서 유아영어 전문 영어유치원 리틀아이비의 김선녀 원장과 자세한 이야기를 나눠보자.

사진 - 서초 반포 유아전문 영어유치원 김선녀 원장


리틀아이비는 ‘영재는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교육에 의해 만들어진다.’라는 모토를 갖고 있다고 들었다.
- 19세기 말 독일의 세계적인 천재 법학자 칼비테는 ‘영재는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교육에 의해 만들어진다.’라는 말을 남겼다. 저 역시 칼비테의 말에 깊이 공감하는 바, 전문적인 교육 환경과 이를 통해 이루어진 교육은 누구나 영재로 발전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교육신념을 바탕으로 아이들과 함께 성장하며 리틀아이비를 이끌어나가고 있다. 

유아기는 정서, 신체, 사회성, 지능 등 여러 발달이 급속도로 이뤄지는 시기다. 이와 같이 중요한 시기에 제공되는 교육은 아이들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에 리틀아이비는 깊은 고민과 연구를 통해 만들어낸 커리큘럼을 토대로 미래의 글로벌 리더를 양성할 수 있는 교육을 지향한다. 리틀아이비의 교육은 아이들이 선천적 열등감에서 벗어나 자신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사회적 능력을 발달시키는 것에 의의를 두고 있다. 

사진 - 리틀아이비 영어유치원의 아이들

리틀아이비는 영어의 꽃인 말하기(Speaking) 능력향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 5세부터 초등학교 3학년까지를 대상으로 체계적이고 세심한 관리가 이뤄지고 있는 리틀아이비의 교육은 한 마디로 유아교육이란 바탕 위에 영어를 입힌 교육이라고 볼 수 있다. 영어 교육 중에서도 말하기(Speaking)는 리틀아이비가 추구하는 교육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교육 과정이다.

때문에 말하기(Speaking) 능력향상을 위해 매일 원어민교사와 함께 반복적으로 문장을 읽고 실제 상황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해 가르친다. 이와 함께 일상에서 주로 사용되고 필수로 알아야 하는 영어 통 문장 10개를 한 달 동안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돕는다. 이는 말하기(Speaking) 교육이 영어를 배우는데 있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아이들에게 심어주기 위함이다. 5~7세 때 통 문장을 외우며 영어를 습득하는 법은 특히 어휘력이 부족한 아이들에게 큰 도움이 된다. 지속적으로 반복하며 익힌 문장을 본인의 언어로 만들면, 자연스럽게 읽기(Reading), 말하기(Speaking), 쓰기(Writing)가 가능해진다. 

뿐만 아니라 테마가 있는 수업을 통해 외국인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자신감 있게 대화할수 있는 수업을 진행한다. 아이들 수준에 맞는 Script 대본을 만들어 원어민 교사들과 역할극을 하고 주제에 맞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배운 내용을 재미있게 복습한다.

사진 - 리틀아이비 영어유치원

리틀아이비의 교육은 영어에 대한 흥미를 높이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던데.
- 유아기는 부모들이 깜짝 놀랄 만큼 언어 발달이 폭발적으로 이루어지는 시기며, 6살이 되면 아이들은 호불호가 생긴다. 때문에 6세 이전에 영어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는 영어(Speaking)교육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리틀아이비는 여러 활동을 통해 재미있게 놀면서 귀가 열리는 영어교육을 실천한다. 어릴 때부터 자연스럽게 영어를 접하고 영어에 대한 호감이 생기도록 말이다. 

저희 리틀아이비는 눈에 보이는 결과에 집착하는 암기식 교육을 탈피했다. 언어, 교재, 교구, 시설 등 각각의 모든 환경과 프로그램들이 하나의 끈으로 연결되는 상호 연계교육을 실현하고 있다. 또한 생태 체험 농장 등의 다채로운 경험을 시켜주고 있다. 이처럼 지루하지 않은 리틀아이비의 교육방식은 아이들이 균형 잡힌 발달을 이루고 영어능력을 향상하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서초 반포 리틀아이비의 모든 선생님들은 전문성과 실력을 갖춘 분들로 아이들을 사랑하고 교육자로서 사명감을 갖고 있다. 이러한 선생님들의 진정성이 담긴 교육이 스마트하면서도 바른 인성과 품성을 갖고 있는 아이들로 성장케 하는 것 같다. 더불어 리틀아이비의 김선녀 원장은 아이들을 인재로 성장시키려면, 아이들을 존중하면서 스스로 할 수 있는 힘을 길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같이 또 하나의 세계를 볼 수 있는 눈을 열어주는 서초 반포 리틀아이비의 교육철학은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